성취와 행복 -목표이론을 통해 비춰진 행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연구 문제 및 가설설정
Ⅱ. 연구
1. 성취란?
2. 심리학자들이 바라본 성취와 행복의 관계
3. 성취와 행복
Ⅲ. 설문조사
1. 설문 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 설문 내용
3.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4. 결과 분석
5. 한계점 및 개선 방안
Ⅳ. 결론
1. 성취와 행복에 관한 모델
2. 우리조가 말하는 성취에 관한 Tip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연구 - 성취와 행복

1. 성취란?
성취란 무엇을 이룬다는 뜻의 단어이다. 이번 조사에서 성취감과 행복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중 목표이론과 관계 된 성취에 관해 고민해 보았다. 목표이론에서의 인간은 이렇게 설명된다. 인간이 지닌 가치관은 그에 부합하는 일을 하고 싶은 욕망과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이러한 욕망은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이 때, 그 목표를 달성했을 시 느낄 수 있는 기분이 성취감인 것이다. 인간은 목표를 설정했을 때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도가 가장 강한 동기요인이 되는데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자신의 행동이 통제되고 유지되게 된다.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설정이 필수적이다. 이 때 적절한 목표설정이란 목표가 구체적 이어야 하고 적당한 수준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너무 어려워도 쉬워도 동기유발이 어렵다.) 목표설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야하는 등의 조건이 있다. 이 때 목표를 달성한 후에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심리학자들이 바라본 성취와 행복의 관계
대부분의 심리학입문서나 심리학 관련 책에서 보면 성취가 행복에 상당히 영향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성취를 하려면 일단 목표를 세워야하므로 목표와 성취를 같이 다루면서 행복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다.
Michel Montaigne(1533~1592) 프랑스의 수필가가 한말이 있다. ‘삶의 목적 - 이것이 인간이 가진 가장 위대하고 영광스런 설계도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목적이라는 자체가 일단 값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인간에게는 다양한 가치체계가 있고 많은 꿈이 있다. 그렇지만 그 자체에 큰 가치를 부여할 수는 없다. 그것들이 실현될 때 비로소 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노력없이 자동적으로 실현되지 않는다. 보다 의미 있는 생활을 위해, 또 보다 큰 행복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이 목적은 사고와 계획 및 지속적 가치추구에 의해서 달성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목적지향적 행동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Locke, 2002).
참고문헌
-이현수, 『긍정적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8
-엘버트 엘리스. 로버트 A. 하퍼 지음, 이은희 옮김. 『마음을 변화시키는 긍정의 심리학』. 황금비늘, 2007
-이현수, 『웰빙의 심리학』. 대왕사. 2005
-권석만.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2008
-서은국. 성민선. 김진주. 『긍정 심리학 입문』. 박학사. 2005
-김동기. 김은미.『행복 심리학』.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공정성이론
  • 목표․목적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부하들이 노력을 지향하도록 고무시켜야만 할 것이다.3) 동기부여의 특성 ① 동기 부여란 개인적인 현상으로 특징지어진다는 것이다.② 일반적으로 동기 부여는 의도적인 것이다.③ 동기 부여에는 다양한 측면이 있다.․사람들을 활성화시키는 것(각성)․개개인이 요구된 행동(방향성 또는 행동의 선택)에 종사하도록 하는 힘④ 동기 부여 이론들의 목적은 행동을 예언하고자 하는 것이다.4) 동기부여 메커니즘

  • [조직 리더십] 칭기스칸 리더십 분석
  • 목표이론(1)부하특성능력이 높은 사람은 신뢰를 가지고 부하에게 독자적인 지휘권을 주어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하였다. 능력이 낮은 사람은 천호제와 같은 과업 구조화를 통해 부하를 체계적으 로 관리하였다. (2)과업특성권위체계- 리더의 권위가 강한 경우에는 부하들에게 굳이 지시를 내리기 보다는 지원을 해주는 것이 많을수록 좋지만, 칭기스칸은 권위가 강하다고 해서 부하들에게 지시나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는 보지 않는다. 때로는

  • [가족생활교육] 기관의 결혼준비 교육프로그램 분석
  • 목표와 구체적인 교육내용에서는 차이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숙명여대 가정 관련 학과와 연계된 용산구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행복면허 취득하기’프로그램은 결혼에 대한 이해와 자기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성 등의 주제로 다루는데, 이는 심리적인 측면으로 부부관계의 강화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가정학 접근을 통해서 본 이론적 모델인 순환모델이 적용되었다. 이는 가정학의 전공한 개발자들의 특성이 반영되어 가족

  • 노래가사에 나타난 공손성 정도 비교 -가수 `성시경`과 `MC몽` 노래를 중심으로
  • 통해 노래가사에도 화용의 원리가 적용된다는 것을 인식하여 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창작과 수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Ⅳ. 참 고 문 헌 George Yule(2001), 화용론, 서재석․박현주․정대성 역, 박이정 강길호(1992),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체면전략,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제 27호, pp.5~29.강길호(1994),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공손전략,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제 32호, pp.9~35.김태자(1986), 간접화행의 의미와 해석, 국어국문학회, 국

  • [교육심리학] 제 4장 성격발달과 도덕성발달
  • 이론 형성직업적 신념에적극적 투자여부정체성 탐색 위기 경험 여부설명정체감 혼돈(혼미, 확산)XX직업, 정치 등에 전념 없음. 일관성 없음. 대안 고려 안함. (방임형)정체성 유실(상실)OX자아정체성 조기 완료.겉으로는 성취자 같음( 꿈 권위적으로 정해준 형)정체성 유예XO정체성 탐색의 위기는 경험. 과업에 관여는 하지 않음.청소년기의 특색 담음각박한 사회- 경험 기회 박탈정체성 성취OO심리적 유예 경험 &해결과업 수행.과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