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의 형성배경과 행동양태 및 해방이후의 행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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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② 초기 종교침략과 친일파
우리 종교계에 침입해 들어온 일본종교의 사명은 일본적 신앙심에 기초를 두는 사회 교화와, 종교 활동을 통한 조일 양민 족의 친선 제휴였다. 즉, 정치 지배를 측면 지원하는 선무부대로서, 조선 민족의 정신적 일본화 및 침략→통치 전략인 일선 융화(일선융화)를 광범위하게 실현시키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종교 책략에는 조선 내 각종 교파의 일본적 체질 변화와 내부 분열의 조장에 의한 세력 약화가 중요한 비중으로 포괄되었다. 이리하여 일본 종교 각 종파의 지도자들은 조선 사찰 기타 종교 기관의 어용화, 겸병 또는 개종 등을 수단으로 해서 그 예속화를 끊임없이 획책하곤 했던 것이다. 이러한 책략을 위해서 초기에 획기적 단서로 이용된 것이 조선 승려의 도성 출입 문제였다. 연산군은 1503년에 승려의 서울 4대문안 출입을 금지하면서,1504년에는 성내의 원각사 등을 폐해 버렸다. 이후 조선조의 배불 정책은 날로 극심해져서, 숙종 때(1709년),영조 때(1749년),정조 때(1783년)에도 승니의 4대문 안 출입은 나라가 금하는 바 되었던 것이다. 승려의 지위가 종교적 천민으로 격하되면서 4대문 안에서 목탁 소리가 끊어지고 만 것이다. 한말까지 3백년 이상 계속된 승려의 4대문 안 출입 금지령은 순조 때(1815년)에도 정부가 재확인하는 바 되었던 것이다.
일본 불교 일련 종 본불사 주지 사노는 1895년 3월 3일 부산에 상륙한 후, 인천을 거쳐서 서울로 들어왔다. 법화경과 향로 등을 왕실에 선물한 사노는 일본 공사관의 후원을 업고 포교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조선 불교의 혼미한 현실을 보면서, 이것을 일련 종의 교지로 개종 통일함이 어렵지는 않겠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는 조선 불교계에 은공을 입힘으로써 단서로 삼아야 하는데, 그 자료로 이용된 것이 승려의 서울 출입 금지령의 철폐였던 것이다.
왜승들의 조선 사찰 겸병의 책략을 위해 단서로 이용된 또 하나가 의병항전이다. 이때 산골의 조선 사찰은 의병과 토벌대 틈에서 진퇴양난이 되어 버렸다. 의병을 원조하면 토벌대가 불을 질렀고, 거절하면 의병이 분략을 하려 했던 것이다. 여순 사건 무렵의 지리산처럼 낮이면 대한민국 밤이면 인민공화국 식이던 당시의 경황은 "임진란 때의 일본군의 황략과 맞먹을 조선 사찰의 2대 재액"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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