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가 육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방법/텔레비전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멀티미디어가 육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방법
텔레비전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2) 유아의 텔레비전 시청 지도 교육방법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유아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전자매체를 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은 유아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매체일 것이다. 즉, 태어나면서 유아들은 이미 텔레비전 모니터에 노출되고 2-3세가 되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수용하게 된다. 많은 가정에서 텔레비전을 아이 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도 텔레비전을 하나의 교수매체 또는 여가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종일제 프로그램이 실시되면서 오후시간이나 귀가를 기다리는 동안 유아들이 좋아하는 만화나 유아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961년 우리 사회에 텔레비전이 처음 도입된 이후 그 보급이 대중화되어 최근에는 거의 모든 가정이 텔레비전 수상기를 보유하게 되었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197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나는 세대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텔레비전을 접하고 그 영향을 받아왔다는 의미에서 소위 “텔레비전 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최근 우리나라 통계청의 국민생활 시간 조사결과에 따르면 1999년을 기준으로 국민 평균 시청시간은 2시간 47분으로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음이 놀이, 컴퓨터 게임, 독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도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레빈과 페이지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유아들의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은 4시간이며 일주일 총 시청시간은 28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저소득 계층 유아의 평균 시청시간은 이보다 약 50%정도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아들이 텔레비전을 처음 접하게 되는 시기도 점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우선 키츠콘텐츠의 아동심리에 대한 영향력에 대한 심도있는 조사가 필요하다. 둘째, 키츠콘텐츠에 대한 법적 제도적 보완 장치를 마련하여 적절한 대책이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부모와 가족, 지역사회가 관심을 갖고 아이들의 생활과 발달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키즈콘텐츠 제작에 대한 제작 기준을 제시하고 심의를 통하여

  • (미디어교육 4학년)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 교육 흐름과 일치하고 현재 추구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제 7차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에도 부합한다.2.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멀티미디어의 활용이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의 편리성을 더해주지만 유아기에 과도하게 활용할 시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인지발달 측면 등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는 연구들이 늘고 있다. 교실이나 가정에서 유아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어플

  • 아동 발달 지역 사회
  • 유아들은 다른 TV 프로그램과 상업 광고를 구분하지 못하고 광고의 기법을 파악하지 못하고 현실로서 받아들인다. 따라서 아동들은 광고를 보고 그 상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느끼게 된다.그런 경우 부모들은 자녀가 사달라고 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업광고는 아동의 소비 성향을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3) TV와 사회적 학습① TV 시청 시간을 미리 계획 한다.하루에 얼마 동안 어떤 프로 그램을 시청 할 것 인가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컴퓨터 앞에만 있으면 되겠느냐”는 걱정스러움도 내비쳤다.실제로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2.8%나 된다. 93만여 명의 청소년이 인터넷에 중독된 상태. 디지털 교과서는 인터넷 중독률을 높이는 부작용을 부를 수도 있다.출처 : 동아닷컴 2011년 6월30일 http://bit.ly/mKQdoz 목차1. 사회화 과정2.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3. 유아기 사회성 발달4.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도방안

  • [유아교육] 조기유아교육정책
  • 유아교육법규 제정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역설. 서론밀레니엄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IT의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사용의 보급화로 세계가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정보와 지식을 나누며 살게 되었다. 즉, 서로가 가진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일이 전보다 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지구촌에 사는 모두에게 요청되는 것은 서로서로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동등한 입장에서 존중하고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