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가 육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방법/텔레비전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멀티미디어가 육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방법
텔레비전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 목차
-
1)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2) 유아의 텔레비전 시청 지도 교육방법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에서 유아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전자매체를 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은 유아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매체일 것이다. 즉, 태어나면서 유아들은 이미 텔레비전 모니터에 노출되고 2-3세가 되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수용하게 된다. 많은 가정에서 텔레비전을 아이 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도 텔레비전을 하나의 교수매체 또는 여가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종일제 프로그램이 실시되면서 오후시간이나 귀가를 기다리는 동안 유아들이 좋아하는 만화나 유아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961년 우리 사회에 텔레비전이 처음 도입된 이후 그 보급이 대중화되어 최근에는 거의 모든 가정이 텔레비전 수상기를 보유하게 되었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197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나는 세대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텔레비전을 접하고 그 영향을 받아왔다는 의미에서 소위 “텔레비전 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최근 우리나라 통계청의 국민생활 시간 조사결과에 따르면 1999년을 기준으로 국민 평균 시청시간은 2시간 47분으로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음이 놀이, 컴퓨터 게임, 독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도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레빈과 페이지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유아들의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은 4시간이며 일주일 총 시청시간은 28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저소득 계층 유아의 평균 시청시간은 이보다 약 50%정도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아들이 텔레비전을 처음 접하게 되는 시기도 점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