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4학년)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3 / 2023.04.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디어교육 4학년)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

2.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3.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2)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3)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프로그램
4) 시각적 미디어를 활용한 프로그램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 즉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대중음악, 인쇄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능력을 향상시켜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인쇄 혹은 청각, 비디오 또는 멀티미디어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 평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나아가 스스로 이러한 메시지들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뜻한다. 미디어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또 어떻게 의미생산을 하는가와 더불어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수용자는 어떻게 의미창출을 하는가? 등이 미디어 교육에서 다루는 주요 이슈들이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미디어가 생산한 상품을 분석하고 직접 생산하게 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즐거움과 오락에 대한 이해도 심화시킨다. 미디어교육은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미디어 생산품을 요구하고 그것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미디어사용자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그리하여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다루는 ‘방법’(方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설진아·강진숙(2021). <미디어교육>. KNOU PRESS.
김아미(2015).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서울: 사회평론.
강신영, 조준오. (2007).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권성민. (2010).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 들려주기 방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2. 서예 학습의 계열성 : 학년 간 연계 3. 차시별 지도 계획 및 재구성 시 주안점Ⅱ. 본론1. 서예란 무엇인가 : 서예 교육의 필요성2. 본 차시 제시 : 6. 판본체로 쓰기(1) 단원 개관(2) 단원 목표(3) 지도시 유의점(4) 교재 연구(5) 본시 전개안(6) 평가 계획Ⅲ. 결론1. 반성적 일지 (감상)2. 참고 문헌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1) 4학년 아동의 특성1)신체적 특성완전한 아동 체형기에 들어가서 체형에 안정감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광고 매체 조사- 목차 -인쇄매체 - 신문 인쇄매체 - 잡지 전파매체 - TV 전파매체 - 라디오 뉴미디어매체 - 케이블TV 뉴미디어매체 - 위성방송 뉴미디어매체 - 인터넷 뉴미디어매체 - DMB 뉴미디어매체 - IPTV DM매체 POP매체 옥외매체 야외매체 교통매체 - 버스 교통매체 - 택시 교통매체 - 지하철 SP매체대인매체 기타매체 소감문 인쇄매체 - 신문Ⅰ. 개념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한 가운데 소외의 흔적도2장. 새터민 청소년 중심으로 본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적응4. 취학률 저조5. 새터민 학생 전담 교사 및 교육과정 미비6. 우리사회의 새터민에 대한 이해부족7. 학교 및 학업 적응8. 정체성 문제9. 자기통제감 약화10. 정서상태11. 결손가정 2. 탈북청소년의 문제점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의 가족대상의 사례분석(문헌고찰, 가족미술치료 접근 방법으로)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Skill and Techniques for Family Social Work Practice“가족은 살아있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집단 체계 수준에서 활동하는 것과는 다소 다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과의 계획된 변화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확고한 기초기술을 필요로 한다. 가족수준의 실천은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2.4. 방언과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