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매스미디어에 의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외모지상주의 현상에 관한 일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본론
(1) 외모지상주의란 무엇인가
(2) 미디어에 의해 조장된 외모지상주의 현상의 결과 - 신체불만족과 그에 따른 신체변형욕구 : 성형수술, 다이어트 열풍
(3) 미디어에 의해 우리나라 여성들이 외모지상주의 현상에 빠져들게 된 이유
① 사회학습이론
② 문화계발효과이론
③ 매개변인의 효과이론
(4) 미디어가 여성들의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하는 과정 - 미디어 메커니즘, 산업 매커니즘, 가부장제 메커니즘
① 상징화된 몸 - 미디어 메커니즘
② 상품화된 몸 - 산업 메커니즘
③ 재생산된 몸 - 가부장제 메커니즘
3.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큰 키에 호리호리한 몸매, 갸름한 얼굴, 요즘은 거리에 나가만 보아도 우리나라 여성들의 몸매가 매우 서양화되어 가고 있음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게다가 성형 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오똑한 코와 쌍꺼풀 진 큰 눈도 한 몫 하며, 여성들은 이를 아름다움이라 생각하고, 더욱 아름다워지려 노력한다. 그 이유는 매스미디어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에서 마른 신체에 대한 추구와 다이어트를 포함한 신체관리에 대한 정보의 범람, 즉 외모지상주의가 사회문화적인 현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대해서 독일의 「슈피겔」지는 서구인이 평균 하루에 12번 정도, 좋든 싫든 모델들의 사진을 본다는 연구결과를 실었다. 신디 크로포드만 해도 지난 10년 동안 400번 이상 국제적인 잡지들의 표지모델로 등장했다. 잡지들을 사지 않아도 모델들의 사진들은 가판대와 벽보, 병원, 병원 및 미용실 대기실, 텔레비전 광고 등을 통해 피할 수 없이 압박해 오는 것이다. 또한 미국의 경우 아이들은 연간 900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1,170시간을 TV앞에서 보낸다. 그리고 평균적인 독일인들은 매일 1000개가 넘는 광고 자극에 노출되어 있다고 한다. 즉, 우리는 끊임없이 미디어가 쏟아내는 이미지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閔智鉉「미디어 이용이 청소년의 외모지상주의와 신체변형욕구에 미치는 영향 : 텔레비 전 오락프로그램과 1인 미디어를 중심으로」成均館大學校 2007
- 崔允禎「미디어에 의한 여성들의 신체불만족현상에 관한 연구 : TV와 잡지 소비로 인한 신체불만족현상과 다이어트, 성형수술에 대한 동의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淑明女子大學校 2005
- 孫晟祐「여성의 몸에 대한 사회적 의미와 매스미디어 담론 분석 : '이영자' 사건 관련 프로그램 분석을 중심으로」成均館大學校 2002
- 배정원「매스미디어의 외모추구형 메시지가 대학생의 자기신체 평가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2007
- 류인균「여대생의 다이어트·미용성형 시술 실태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보건복지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페미니즘] 정치, 문화, 사회면에서 본 페미니즘
  • 현상․진행 152.2.5.2.1. 현실 정치적인 측면 152.2.5.2.2. NGO측면에서 162.2.5.3. 한계점 182.2.5.4. 해결 방안 202.2.5.4.1. 202.2.5.4.2. 202.2.5.4.3. 202.2.5.4.4. 212.2.5.4.5. 212.3. 문화면 222.3.1. 역사 222.3.1.1. 의도 222.3.1.2. 전통시대의 여성의 외모 222.3.1.3. 현대 여성과 외모 232.3.2. 현상, 진행 242.3.2.1. 기존의 매스미디어에서 비추어지는 여성의 모습은 어떤가? 242.3.2.2. TV드라마 ․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과 성격 252.3.2.2.1. TV드라마 ․ 영화 속에서 나타나

  • `xx녀 논란`을 통해서 본 여성의 욕망과 남성 지배문화 -`루저녀`, `어그녀`, `4억 명품녀 논란`으로 분석한 `된장녀`들의 욕망과 일부 남성네티즌들의 콤플렉스
  • 문화라고 한다. 위에서 이미 자세히 그 변천 과정을 소개한 남성 지배문화란 남녀 간의 위치 및 관계라는 점에서 볼 때 한 사회의 문화가 남성 중심적, 남성 우선적이며 남성의 우월성과 남성에 의한 여성 억압을 그 특성으로 지닌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남성 지배문화가 강한 사회에서 남성들은 우월한 능력자로서 중요한 위치에서 중요한 일을 수행하며, 반면에 여성들은 남성들에게 예속된 상황에서 문화가 규정한 불이익을 감수하며 생활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대중의 인식 변화 22(1) 문제제기 22(2)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설명 - 22(3)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미디어로써 가질 수 있는 윤리적인 장점 - 23(4) 개선해야 할 문제점 242. 물질만능, 외모지상주의 조장 24(1) 문제제기 24(2) 물질만능주의를 부

  • 외모 지상주의 문제점 분석
  • 대중매체가 추구하는 미적 기준의 변화양상 분석4.외모지상주의의 특징과 영향1) 외모지상주의가 지닌 양면성2) 외모지상주의가 우리문화에 미친 영향5.외모지상주의 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안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21C에 들어서 여러 분야에서 고도의 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는 산업화 이전의 시대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많은 일들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전시대에서는 얻지 못했던 여유를 가지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생

  • [미디어비평] 광고 속의 여성 -tv광고의 섹스어필을 중심으로
  • 여성들은 대중문화의 소비주체가 아니라 자본주의 구조 내에서 객체로 자리잡는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주로 매스 미디어 조직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적, 산업적인 권력의 망 속에서 미디어 메시지를 분석하였다.(김선남, 2000, pp.195~198)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지위를 여성 계급과 경제적인 상황까지 고려하였다. 이들의 연구는 노동력의 재생산과 가사노동력의 경제적 가치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고 지배 이데올로기가 대중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