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산술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산술장애란?

2. 산술장애의 특징

3. 산술장애의 원인

4. 산술장애의 치료

5. 산술장애 관련 사례

6. 시연프로그램


본문내용
2. 산술장애의 특징

산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연령이나 지능, 그리고 교육에 의해 기대되어지는 정도보다 산술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산술적 능력을 요구하는 생활의 모든 측면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 기본적인 산술적 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실행과 수리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다. 산술장애의 주요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면

* 기초적인 셈하기 기술 습득에서 문제를 보임
-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셈하기 기술 적용의 실패
- 수리적 추리와 계산에서 어려움을 지님
* 숫자 변환 및 반전




* 수학적 용어나 기호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한다.
* 숫자의 상징을 인지하지 못한다.
* 계산 중 숫자를 정렬하거나 소수점, 부호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산술적 계산의 공간 조직능력이 떨어진다.
- 수의 계산 : 분수나 음수, 양수의 계산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학생A) 학생B)
학생C)

- 식의계산 : 식의 계산에서 지수법칙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문1) 학생A)
학생B)
문2) 이차방정식 의 두근의 합과 곱을 구하여라.
(풀이) , 문자 a, b, c 에 해당하는 계수를 문제에서 찾 지 못한다. 의 문제를 다시 해보라고 하면 이 문제는 쉽게 푼다.
문3) 에 수직인 기울기는 얼마인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아동임상심리】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목 차 >1. 역사적 개관 2. 학습장애 정의/유형(1) 읽기장애 (l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mathematic disorder)(3) 쓰기장애 (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4) 학습장애와 오해하기 쉬운 유사장애‣ 학습지진‣ 학습부진3. 학습장애 학생들의 전반적인 특징4. 경험적 타당성5. 관련된 특성: 동시발병적 장애6. 역학 및 발달경로와 예후1) 역학2) 발달경로와 예후7.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8. 학습장애 아

  •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 및 특성, 학습장애 원인과 치료방법
  • 학습장애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 및 특성, 학습장애 원인과 치료방법CONTENT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정의II. 학습장애의 진단과 특성III. 학습장애의 원인1. 읽기장애2. 산술장애3. 쓰기장애IV. 학습장애의 치료* 참고문헌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I.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란 용어는 1963년 미국 일리노이대학 교수였던 Samuel Kirk 박사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전까지 학습장애를 지칭하기 위해 뇌손상이나 미세 뇌 기능 이상이라는 용어들을 사

  • [사회복지론] 발달 정신 병리학-학습 장애
  • 산술장애는 수많은 다른 기능의 장해를 포함하는데, “언어적” 기능(예: 산술 용어, 공식, 개념을 이해하고 명명하기, 글로 쓰여진 문제를 산술적 부호로 바꾸기), “지각적” 기능(예: 수의 상징이나 산술 부호를 인식하거나 읽기, 사물을 집합하기), “주의 집중” 기능(예: 숫자와 모양을 정확히 그리기, 덧셈에서 더해 가는 숫자를 기억하기, 공식 기호를 관찰하기), 그리고 “산술적” 기능(예: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을 세기, 구구단을 학습하기

  • [교육학] 학습장애
  • 학습장애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은 아동의 기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발달과정에도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남과 비교해서 교육시키려는 의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학령에 따르는 학업 성취도가 있다. 학습장애 어린이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지능이 제시하는 예상능력(기대성취도)에 비하여 실제 학업성취도가 어느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매우 뒤떨

  • [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학습장애목차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발생원인3. 학습장애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사회-정서적 특성3) 환경적 특성(1) 가정(2) 학교4. 학습장애의 종류1) DSM-IV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종류(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및 산수장애 (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2) 뇌의 편측화 불균형에 의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 따른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2)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