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 외주제작사의 육성효과, 외주제작사의 선정, 외주제작과 시청자와의 관계, 외주제작의 현황, 외주제작의 문제점, 일본의 외주제작 사례, 독일의 외주제작 사례, 외주제작 관련 대안, 향후 외주제작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외주제작, 외주정책] 외주제작정책의 의의, 외주제작정책의 핵심내용, 외주제작정책의 현황, 외주제작정책의 성과와 문제, 외주제작정책의 저작권문제, 독일의 외주제작정책 사례, 외주제작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
- 일본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과 대안, 외주정책(외주제작) 한계점, 외주정책(외주제작) 재평가
- [학사][방송학]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학사][방송학] 다채널 시대 방송사업자간 공정경쟁 방안 연구
- [외주정책, 외주제작]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목표,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두 가지 입장,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과 문제점,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성과와 대안, 외주정책(외주제작) 모델의 비교 및 평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재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외주제작사의 육성효과
1. 독립제작사가 수주 받는 외주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
2. 독립제작사 수주 프로그램 편수 분석
3. 프로그램의 상품성 분석
Ⅲ. 외주제작사의 선정
Ⅳ. 외주제작과 시청자와의 관계
Ⅴ. 외주제작의 현황
1. 외주편성비율 고시 현황
2. 지상파 방송 3사 외주제작비 현황
3. 독립제작사 현황
4. 독립제작사 협회의 제작시설 및 장비 확보
Ⅵ. 외주제작의 문제점
Ⅶ. 일본의 외주제작 사례
Ⅷ. 독일의 외주제작 사례
1. 역사적 특수성
2. 규제방식
3. 규제효과
4. 독일사례의 시사점
5. 주요국 사례의 요약
1) 지상파 방송사의 강화
2) 독립제작시장에서 소수제작사 중심의 독과점화
Ⅸ. 외주제작 관련 대안
1. 외주 제작비 쿼터제
2. 외주전문 지상파 채널의 설립
Ⅹ. 향후 외주제작의 발전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행 방송법령(법 72조 및 시행령 58조)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사는 영화를 제외한 외주제작프로그램을 매월 전체 방송시간의 100의 40이내에서 방송위원회가 고시하는 비율 이상을 편성해야 한다. 또한 방송사의 특수관계자가 제작한 프로그램을 전체 외주제작프로그램의 21% 범위 안에서 방송위원회가 고시하는 비율을 초과해 편성할 수 없다. 동시에 종합편성을 하는 방송사는 매월 주 시청시간대 방송시간의 15%이내에서 방송위원회가 고시하는 비율이상으로 외주제작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한다. 결국 지상파 방송사는 전체외주 제작물의 편성비율, 특수관계자의 제작물 편성비율, 그리고 주 시청시간대의 외주 제작물 편성 의무비율 편성 등 3가지 차원에서 편성의 제약을 받고 있다. 이러한 외주정책의 도입은 제작 주체의 다원화, 창구유통의 활성화, 저작권 소유구조의 개선, 생산부문의 경쟁요소 도입, 제작시설의 외부화, 독립제작사의 육성을 통해 기존 네트워크 체제에로의 수직적 통합 구조를 분산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방송 외주 정책이 과연 본래 의도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미진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즉, 그간의 외주제작 정책이 비율의 연차적 증가라는 외형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는 균형 있는 공급주체 육성에 실패하고 기대했던 창구유통 효과도 부진하다는 것이다. 또한 외주물 수습 거래에 있어서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간의 하도급 거래가 여전히 기능적이며 외주물 제작과정에 방송사의 시설 및 인력 의존도가 유지되어 지상파 방송사들의 독점적 지배력이 다른 시장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그나마 작은 규모의 독립제작사 시장마저도 소수의 제작사 특히 전직 네트워크 방송사 출신이 경영하거나 제작하는 제작사들이 독점하고 있어 원래의 정책적 목표와는 더욱 거리가 있는 구조가 내재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가 2002년도에 방영된 지상파 드라마를 중심으로 제작현황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5개 외주제작사가 네트워크 방송3사 전체 외주드라마 25개 가운데 68%인 17개를 만들어 시장의 3분의 2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잘 예시해준다.
- 참고문헌
-
김광호, 외주제작 편성비율 현황과 향후 과제, 2002년 5월2일 언론학회 세미나 발표문, 2002
송경희,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의 효과 및 개선방향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서, 1999
이연, 일본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외주제작 정책과 그 시스템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문화방송 연구보고서, 2002
이종민, 외주제작의 허와 실, 방송위원회, 방송과 시청자, pp.78-79, 1997
조은기, 외주제작논의의 쟁점과 지상파방송의 경쟁도입, 2002년 5월2일 언론학회 세미나 발표문, 2002
조선녀, 방송사의 외주제작 시스템의 현실 논리, 방송위원회, 방송과 시청자, 1997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외주전문 문화채널 설립 타당성 연구 보고서, 한국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주제작]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변화양상,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영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제고 방안,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재평가 분석
- [외주제작] 외주제작의 개념, 외주제작의 성과와 현황, 외주제작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외주제작 협찬 및 간접광고의 문제, 영국의 외주제작 사례, 외주제작의 쟁점, 외주제작의 대안 모색, 향후 외주제작의 발전 방향과 제언 분석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위성방송정책,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정책의 개념, 배경, 현황과 쟁점,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