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저널리즘]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양상과 질,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정치냉소주의,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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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저널리즘의 세 가지 위기
1. 기사의 위기
2. 기자의 위기
3. 공론장으로서의 저널리즘의 위기

Ⅲ.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양상
1. TV 뉴스의 시작(1956˜1970)
2. TV뉴스의 개척(1970˜1979)
3. 공영체제와 컬러시대의 TV뉴스(1980년 이후)

Ⅳ.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질

Ⅴ.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정치냉소주의

Ⅵ.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 이라크전쟁보도 분석

Ⅶ.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텔레비전 저널리즘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텔레비전 뉴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 규정이 필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저널리즘이란 뉴스를 다루는 방식 혹은 어떻게 뉴스를 보도할 것이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어느 누구도 󰡒뉴스란 이런 것󰡓이라고 명쾌하게 규정한 사람은 없다. 일찍이 해리스와 존슨은 언론인 희망자를 대상으로 쓴 교재에서 󰡒뉴스를 규정하는 것보다 뉴스를 깨닫는 게 더 쉽다󰡓고 하였다(Harris & Johnson, 1965). 이는 쉽게 말해 󰡒누구든 뉴스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힘들지만 뉴스가 제공되었을 때 이것이 곧 뉴스라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뉴스에 대한 정의는 대체로 신비함(novelty), 갈등(conflict), 시의성(timeliness), 근접성(proximity), 명성(eminence), 영향력(consequence), 진보(progress), 재난(disaster), 미담(human interest) 등의 다양한 속성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리고 뉴스가치는 이들 속성이 중복적으로 엮여 있거나, 그 파급력이 클 경우에 더욱 증대된다.
뉴스에 대한 개념 규정이 힘든 만큼 텔레비전 뉴스에 대한 개념 규정은 더욱 어려운 작업이다. 하지만 공정성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할 뉴스 프로그램으로 진실과 성의가 있는 󰡐진성(眞誠) 뉴스(bona fide news)`로만 한정되었다. 아울러 진성 뉴스는 정규 시간대에 고정 편성된 프로그램으로서, 반드시 뉴스가치를 판단하는 전문적 훈련을 받은 방송인들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규정하였다. 󰡐공정성 원칙󰡑은 이 후에도 몇 몇 사건―Red Lion Broadcasting v. FCC(395 U.S. 367), Miami Herald Publishing Co. v. Tornillo(418 U.S. 241), FCC v. League of Women Voters(468 U.S. 364)―에 적용되었다.

참고문헌
강상욱(1996), 미디어 영상학: 이진출판사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1 미국, 인물과 사상사
공용배, 영상 콘텐츠 산업론, (주)나남
안정임(2002), 텔레비전 저널리즘: 저널리즘 가치와 시장 가치의 융합, 10월 발간 예정
피에르 부르디 외, 텔레비전에 대하여
한국방송공사(1998), TV저널리즘과 미디어 비즈니스, 서울:KBS
한국언론학회(2002),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현주소와 개선방안, 세미나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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