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 유형원의 이기설,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유형원의 저서 평가] 유형원의 이기설,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유형원의 저서 평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형원의 이기설
Ⅲ.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Ⅳ.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1. 양입위출의 원칙
2. 경상 조세, 경상 비용 체계의 수립
3. 각 관서의 예산 배정·책임집행과 회계 체계 수립
Ⅴ. 유형원의 저서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형원의 반계수록을 부문별 개혁론으로서보다 이상국가 기획으로 읽어낼 경우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반계수록에 보이는 유형원의 국가론, 정치론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계수록 이라는 하나의 경세학 저작이 갖는 학문적·사회적 의미를 포착할 수 있다. 그리고 유형원 자신이 반계수록 저술에 부여한 의미나 동기를 살펴볼 수 있다. 이 글은 이 같은 점에 유의하면서 반계수록의 조세·재정 구상안을 한 부문의 개혁론으로서보다는 이상국가 전체 기획 속에서 읽어내고자 하였다.
유형원은 중국 하은주 삼대를 이상사회로 보았고, 이는 그 시대의 유학자 일반의 사유와 다를 바 없다. 하지만 그의 이상사회론이 갖는 독자성은 그가 삼대 사회의 이상성을 양민 양사를 통해 사민이 저마다 제자리를 얻은 사회인 점에 있다고 보고, 그 사회가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ꡐ성왕ꡑ이 천리에 부합되는 전장 제도를 마련하여 사람을 다스렸기 때문이고, 17세기 중반 조선사회에서도 그와 같은 전장 제도 절목을 마련하여 실현한다면 이상사회가 실현될 수 있다고 본 점에 있다. 그는 전장 제도와 함께 그것을 구성하고 실현하는, 구체적인 절목 하나하나, 국가 제 부문의 규모 하나하나까지를 기획해내어 실현할 때 이상사회는 실현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기획에서 치인 즉 정치와 학문을 담당하는 사·군자로서의 자신의 임무를 발견하였다. 그는 ꡐ사민이 저마다 제자리를 얻은ꡑ 이상사회를 만드는 데는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상사회를 만드는 것이 이상국가라고 할
- 참고문헌
-
신용하,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유원동, 한국실학개론, 정음문화사, 1984
유형원 외, 세계사상전집,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76
윤사순·고익진 편, 한국의 사상, 열음사, 열음사상총서1, 1984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한국사상가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편, 한국사특강, 서울대 출판부,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