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 유형원의 이기설,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유형원의 저서 평가] 유형원의 이기설,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유형원의 저서 평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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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형원의 이기설

Ⅲ. 유형원의 반계수록 해제

Ⅳ. 유형원의 조세와 재정 체계
1. 양입위출의 원칙
2. 경상 조세, 경상 비용 체계의 수립
3. 각 관서의 예산 배정·책임집행과 회계 체계 수립

Ⅴ. 유형원의 저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형원의 반계수록을 부문별 개혁론으로서보다 이상국가 기획으로 읽어낼 경우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반계수록에 보이는 유형원의 국가론, 정치론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계수록 이라는 하나의 경세학 저작이 갖는 학문적·사회적 의미를 포착할 수 있다. 그리고 유형원 자신이 반계수록 저술에 부여한 의미나 동기를 살펴볼 수 있다. 이 글은 이 같은 점에 유의하면서 반계수록의 조세·재정 구상안을 한 부문의 개혁론으로서보다는 이상국가 전체 기획 속에서 읽어내고자 하였다.
유형원은 중국 하은주 삼대를 이상사회로 보았고, 이는 그 시대의 유학자 일반의 사유와 다를 바 없다. 하지만 그의 이상사회론이 갖는 독자성은 그가 삼대 사회의 이상성을 양민 양사를 통해 사민이 저마다 제자리를 얻은 사회인 점에 있다고 보고, 그 사회가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ꡐ성왕ꡑ이 천리에 부합되는 전장 제도를 마련하여 사람을 다스렸기 때문이고, 17세기 중반 조선사회에서도 그와 같은 전장 제도 절목을 마련하여 실현한다면 이상사회가 실현될 수 있다고 본 점에 있다. 그는 전장 제도와 함께 그것을 구성하고 실현하는, 구체적인 절목 하나하나, 국가 제 부문의 규모 하나하나까지를 기획해내어 실현할 때 이상사회는 실현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기획에서 치인 즉 정치와 학문을 담당하는 사·군자로서의 자신의 임무를 발견하였다. 그는 ꡐ사민이 저마다 제자리를 얻은ꡑ 이상사회를 만드는 데는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상사회를 만드는 것이 이상국가라고 할

참고문헌
신용하,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유원동, 한국실학개론, 정음문화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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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한국사상가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편, 한국사특강, 서울대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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