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내용등급제] 인터넷내용등급제의 정의, 인터넷내용등급제의 구성요소와 인터넷내용등급제의 문제점 및 싱가폴, 호주의 인터넷내용등급제 사례로 본 향후 인터넷내용등급제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매체규제의 기본요소
1. 정보내용의 수준에 대한 평가
2. 성인/청소년의 차별적 접근통제
3. 규제시스템의 운영주체

Ⅲ. 인터넷내용등급제의 정의

Ⅳ. 인터넷내용등급제의 구성요소
1. 인터넷내용등급제의 일반적인 요소
2. 인터넷내용등급제의 운영
3. 감시망(핫라인)

Ⅴ. 인터넷내용등급제의 문제점

Ⅵ. 싱가폴과 호주의 인터넷내용등급제 사례
1. 싱가폴
2. 호주

Ⅶ. 향후 인터넷내용등급제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론자유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아동 및 청소년에게 안전한 전자정보 환경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인터넷 정보컨텐츠의 등급을 평가하고 평가한 등급을 다시 정보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설득력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방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컨텐츠의 일반적 요소를 분류하고, 각 요소들의 유해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등급으로 객관화시킨 등급시스템을 개발하여, 이 등급시스템에 따라 정보컨텐츠 생산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정보컨텐츠에 대한 질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보 이용자들이 이 정보를 참조하여 정보이용을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아동 및 청소년을 양육하고 지도할 책임이 있는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인터넷이라는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자녀들이 항해할 안전한 해로를 설정해 줄 수 있게 되고, 정보의 바다를 채워나가는 정보 생산자들은 자신의 정보 생산활동에서 부당한 표현자유의 침해를 받지 않게 될 수 있다.
등급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보컨텐츠에 대한 평가요소의 선정이다. 평가요소는 청소년에 대한 유해성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이러한 유해성은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된다. 즉, 정보컨텐츠를 접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청소년에게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간주되는 행동을 모방하거나, 심리적 충격으로 정상적인 사회활동의 의지를 상실하게 되거나, 가치 기준의 혼란을 낳게 함으로써 악영향을 끼친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에게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여겨지는 행동의 모방이 유해한 정보의 평가에 가장 중요한 선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Ⅱ. 매체규제의 기본요소

1. 정보내용의 수준에 대한 평가

ꡐ정보내용의 수준에 대한 평가ꡑ라는 요소는 정보의 내용에 대한 ꡐ규범적 평가ꡑ, ꡐ주관적 평가ꡑ 및 ꡐ객관적·기술적(記述的) 평가ꡑ로 구분될 수 있다. 예컨대 성적(性的) 취향의 내용의 정보를 의미하는 성표현물(pornography)과 관련하여, 규범적 평가를 의미하는 개념은 바로 ꡐ음란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성표현물 중 일정한 정도의 수준에 이르는 정보는 음란물로 판정하여 국가가 형사적 제재를 가하는 등 제작 및 유통을 금지하게 된다.

참고문헌
국내 도입 필요성과 그 기술적 고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리차드 스피넬로 : 사이버윤리, 사이버 공간에 있어서 법과 도덕, 인간사랑
안동근(1997) : 인터넷 내용등급제의 해외현황과 국내도입의 필요성, 인터넷 내용등급제의 정책토론회 : 인터넷 활성화에 따른 불건전 정보 규제에 대한 찬반 논의
정인아 : 청소년 보호법과 문화검열, 교육비평2권, 교육비평사
차광선(1997) : 청소년보호를 위한 청소년단체의 실천방안, 청소년보호를 위한 실천방안, 청소년보호위원회
한세억(1996) : 우리나라 정보통신기반구축정책의 발전방안,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7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 영어전용교사에 대한 찬반론과 해결방안
  •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지 영어만 잘해서 교사가 된다면 큰 문제다. (4) 4년의 준비과정 허탈하다 사범대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은 실망을 넘어 허탈하다. 4년 동안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온 사범대 학생으로서, 이번 발표에 대해 정말 실망스럽다. 테솔 같은 자격증이, 영어교사의 자격요건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선발자들에게 6개월 연수를 한다고 단기간에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이 이루어기는

  • [마케팅] [마케팅조사]베스킨라빈스31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분석적 시장 세분화과거에는 중,고등학생이 소비의 주체로 등장하지 못했다. 그러나 요즘은 10대를 타겟으로 하지 않은 산업은 전망, 비전이 없다고 할 정도로 10대들을 중점으로 하는 산업과 마케팅 사례가 늘고 있다. 그리하여 과거엔 배스킨라빈스가 고가의 제품이라고 해서 10들을 배제 시킨 점이 없지 않아 있는데 지금은 강력한 소비추체로 등장하는 추세이다.③ 행동적 변수를 통한 시장 세분화⒜ 추구 효익적 세분화고객관점에서 본다면 가장

  • [환경행정] [행정학]환경과무역
  • 제의 실태에 대해서 살펴보고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환경에 대한 보호를 위해 어떠한 정책이 옳은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러나 그 전에 환경과 무역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함은 당연하다고 하겠다.Ⅱ. 환경과 무역에 관한 이론검토① 환경과 무역의 개념 및 상호관계(1) 환경과 무역의 사전적 정의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

  • 인터넷 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 방안을 마련하는 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송영상 산업의 세계시장에서 국내 영상물이 얼마만큼의 파이를 차지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미래사회에서 국내 경제의 국제적 위치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인터넷 방송의 기술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을 고려하여 그 현황을 분석하고 방송영상산업 육성 차원에서 정책과제를 제언하고 있는 본 연구는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연구 책임자인

  •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용역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2000. 12.박노형(고려대 법과대학 교수)고려대학교 통상법연구센터목차제1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형성과 발전 1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1I. 전자상거래의 정의 1A.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정의 1B. 주요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3II. 전자상거래의 유 7A. 거래시스템 기준 유형 7B. 거래방식 기준 유형 8C. 거래주체 기준 유형 9제2절 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