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광고기호학, 광고, 구조적커뮤니케이션] 기호학의 의의, 광고 기호학의 의의, 광고 기호학의 종류, 광고 기호학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광고 기호학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호학의 의의

Ⅲ. 광고 기호학의 의의

Ⅳ. 광고 기호학의 종류
1. 신호(signal)
2. 증상(symptom)
3. 도상(icon)
4. 지표(index)
5. 상징(symbol)
6. 이름(name)

Ⅴ. 광고 기호학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1. 기호의 삼각구조와 연상론(聯想論)
2. 광고 기호계의 다이나믹스(dynamics)
3. 제품의 연장(延長)으로서 광고기호

Ⅵ. 광고 기호학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호학을 문자와 시각적 문해 개념을 검사하는 분석 테크닉으로서 교육에 적용한 것은 시각 자료, 교육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특수한 형식을 갖춘 특성들에 대한 시청각 자료의 기호학적 분석의 한 예는 영화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으로 Korac(1988)은 시청각 매체에의 특수한 양태의 표현에 대하여 연구했다. Korac은 영화와 같은 매체의 특성을 분석하는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기호학적 모형을 들고, 이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체 특수성의 효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더 분석적인 지각을 허락할 만큼 체제적이라고 보았다. 특히, 기호학적 모형은 기능적이고 구성주의적인 이론과 상응하며 Gibson(1984)의 시각적 지각에 대한 생태학적인 접근이나 Piaget(1970)의 아동의 인지적, 지적 발달 체제와도 연관된다고 설명한다. 영화에 대한 기호학은 텔레비전, 상호작용 비디오, 시나리오를 갖춘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등과 같이 상응하는 매체에도 유익한 도구로서 제공될 수 있다. 이는 영화를 하나의 언어로서 접근하는 기호학적 분석으로, 영화의 의미를 주도하는 코드 체제를 정교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코드 체제는 영화의 의미를 획득하는 독자, 즉 관람자의 입장을 결정하게 한다. 매체의 기호학적 분석 방법의 다른 예는 Smith(1988)의 상호작용적인 매체와 소프트웨어의 분석이다. 그는 기호학의 실용적인 발달은 기계적인 모형으로는 예견할 수 없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개념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고 보았다. 이는 매체의 체제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매체의 시각적인 면을 문학적 관점, 즉 시학과 같이 다를 것을 제안한 McLuhan(1988)과 같이한다. 책을 읽는 것은 도표나 식으로 작성되어 있지 않은 환경 속에서 항해해 나가는 것과 같다. Lemke(1993)는 하이퍼미디어의 다양한 매체의 속성은 모두 텍스트의 장르에 속한다고 보면서, 다원적인 의사소통과 다중 매체의 문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기호학적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김승인, TV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논문집, 1999
김용경,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3
강경화, 광고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적 분석, 경상대학교 학위논문
남미원, 광고의 기호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전영우, 현대 광고학, 서울 : 한나래, 1996
정종일, 광고행위의 언어기호학적 연구, 경상대 대학원, 1997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올아카데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