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병용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원칙,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1. ISO9001 획득의 필요성
2. ISO9001 획득의 이유

Ⅲ.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병용성

Ⅳ.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Ⅴ.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원칙
1. 고객중심
2. 리더십
3. 전원참여
4. 프로세스 접근방법
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6. 지속적 개선
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8.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Ⅵ.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1. 적용 범위
2. 인용 규격
3. 용어의정의
4. 품질경영시스템
5. 경영 책임
6. 자원 관리
1) 자원의 준비
2) 인적 자원
3) 시설
7. 측정, 분석 및 개선
1) 측정 및 감시
2) 부적합의 관리
3) 데이터의 분석
4)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을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객은 그들의 요구 및 기대를 만족시키는 특성을 가진 제품을 요구한다. 이 요구 및 기대는 제품 시방서에서 표현되고 총괄적으로 고객 요구사항이라고 부르게 된다. 고객 요구사항은 고객에 의해 계약상 규정되거나 조직자체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고객은 궁극적으로 제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고객요구 및 기대는 변하기 때문에, 또한 경쟁 압력 및 기술진보의 이유로 조직은 그들의 제품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요구된다.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의 달성에 이바지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하며, 이들 프로세스가 관리상태에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 달성의 가능성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 개선을 위한 틀을 제공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품질경영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조직 및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1. ISO9001 획득의 필요성
① 공통된 품질 기준을 적용시켜 상품 및 용역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기 위함
② 설계 제조 출하 설치 운영,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인증받는 과정
③ 1987년 영국의 BS 5750와 DEF의 후속 모델로 처음 제정
④ ISO 14001과 잘 맞도록 고안되었으며, 문서 수정이 필요 없고 알기 쉽게 개정되었음
⑤ 신판 개정 출간 (구판은 신판으로 교체해야 함)
⑥ 국내에서는 1992. 4월 채택
⑦ 사후 심사는 1년에 1-2회이며, 유효 기간은 3년임.

2. ISO9001 획득의 이유
① 품질 경영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라는 것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
②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공급을 인정받기 때문
③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 되기 때문
④ 품질 관세, 수출 등 무역 장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
⑤ EU의 CE Marking 등 외국과의 무역 시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는 추세

참고문헌
* 김성일, 행정부문의 품질경영 성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1991
* 구연성·황병호, ISO 9001 2000 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영 실무, 기전연구사, 2003
* 구자향, (ISO 9001 2000)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영실우, 기전연구사, 2003
* 구연성·황병호, ISO 9001 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실무, 기전연구사, 2003
* 박동준·김호균·강병환, 품질경영 :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 우정열·황승국·강성수, ISO 9001:2000/KS A 9001:2001에 의한 공공행정부문의 품질경영시스템구축모델 논문집
* 하재경, ISO 9001품질행정시스템, 한누리미디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관리] HACCP 시스템과 ISO 22000 시스템과의 비교분석
  • ISO 22000 규격의 개발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국제규격의 등장은 식품업계의 경영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식품공급 사슬에 있어서 보편적인 국제규격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식품안전제도현황과 HACCP 및 ISO 9001과 ISO 22000의 탄생과정을 통해 ISO22000이 국제규격으로 발전하게 된 과정을 살펴보고, HACCP시스템의 구조 및 도입효과와 ISO 22000의 특징 및 도입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각각의 특징과 상호관계를 비교분석해보고, 이와 함께 식품

  • HACCP과 ISO22000비교
  • 분석을 통해서 ISO22000과 HACCP의 차이점과 그 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본론ISO220001. 정의식품산업의 위생관리를 품질경영 시스템(QMS) 차원에서 접근하여 국제표준화한 규격이며, 이는 식품산업의 안전경영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인증받는 제도로써 ISO2200은 전세계 14개 국가 ISO 산하 기술분과위원회가 참여하여 국제적으로 인지된식품 안전에 대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으로 기존의 ISO9001 + ISO14001 + HACCP 의 요구사항들을 취합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ISO8402 에서 품질정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명시 적 묵시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징 및 특성 전체라고 개정 하였다. 또한 일본의 다꾸찌 겐이찌(田口玄一)는 제품 출하 후 사회에서 그 제 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로 품질을 정의하고 있다.본론 품질경영의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품질경영의 특징 세계표준기구의 ISO8402용어의 정의에 따르면 품질경영은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또한 품질시스템 내

  • [국제경영] 오뚜기 마요네즈의 러시아 시장 진출
  •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으며, 따라서 ISO에서 제정된 국제 표준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우리 기업들의 대외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 ISO9001은 제품 설계에서부터 개발과 설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체제→ ISO14000은 환경관리 방법과 체제를 통일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규격→ ISO14001을 제외한 나머지 ISO14000 시리즈는 모두 지침OHSAS는 장안전 및 보건 경영시스템은 종

  • [환경경영] ISO 1400 시리즈의 배경 및 내용
  • ISO 내부에 전문위원회(TC 207)를 두어 오늘날의 환경경영규격인 ISO 14000 시리즈 제정을 검토하게 되었다.한편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에서는 환경보전을 위한 각종 제도가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즉, 1990년에는 유럽의 EU 이사회에서 환경관리감사제도(EMAS : Eco Management and Audit Scheme)의 초안을 작성했다. 그리고 영국규격협회는 이러한 EU 이사회의 동향에 맞추어 환경관리시스템 규격인 BS 7750 완성안을 1992년 3월에 발표했다. 이 영국규격을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