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병용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원칙,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1. ISO9001 획득의 필요성
2. ISO9001 획득의 이유
Ⅲ.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병용성
Ⅳ.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Ⅴ.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원칙
1. 고객중심
2. 리더십
3. 전원참여
4. 프로세스 접근방법
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6. 지속적 개선
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8.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Ⅵ.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1. 적용 범위
2. 인용 규격
3. 용어의정의
4. 품질경영시스템
5. 경영 책임
6. 자원 관리
1) 자원의 준비
2) 인적 자원
3) 시설
7. 측정, 분석 및 개선
1) 측정 및 감시
2) 부적합의 관리
3) 데이터의 분석
4) 개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을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객은 그들의 요구 및 기대를 만족시키는 특성을 가진 제품을 요구한다. 이 요구 및 기대는 제품 시방서에서 표현되고 총괄적으로 고객 요구사항이라고 부르게 된다. 고객 요구사항은 고객에 의해 계약상 규정되거나 조직자체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고객은 궁극적으로 제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고객요구 및 기대는 변하기 때문에, 또한 경쟁 압력 및 기술진보의 이유로 조직은 그들의 제품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요구된다.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의 달성에 이바지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하며, 이들 프로세스가 관리상태에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 달성의 가능성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 개선을 위한 틀을 제공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품질경영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조직 및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Ⅱ.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
1. ISO9001 획득의 필요성
① 공통된 품질 기준을 적용시켜 상품 및 용역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기 위함
② 설계 제조 출하 설치 운영,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인증받는 과정
③ 1987년 영국의 BS 5750와 DEF의 후속 모델로 처음 제정
④ ISO 14001과 잘 맞도록 고안되었으며, 문서 수정이 필요 없고 알기 쉽게 개정되었음
⑤ 신판 개정 출간 (구판은 신판으로 교체해야 함)
⑥ 국내에서는 1992. 4월 채택
⑦ 사후 심사는 1년에 1-2회이며, 유효 기간은 3년임.
2. ISO9001 획득의 이유
① 품질 경영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라는 것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
②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공급을 인정받기 때문
③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 되기 때문
④ 품질 관세, 수출 등 무역 장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
⑤ EU의 CE Marking 등 외국과의 무역 시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는 추세
- 참고문헌
-
* 김성일, 행정부문의 품질경영 성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1991
* 구연성·황병호, ISO 9001 2000 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영 실무, 기전연구사, 2003
* 구자향, (ISO 9001 2000)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영실우, 기전연구사, 2003
* 구연성·황병호, ISO 9001 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실무, 기전연구사, 2003
* 박동준·김호균·강병환, 품질경영 :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 우정열·황승국·강성수, ISO 9001:2000/KS A 9001:2001에 의한 공공행정부문의 품질경영시스템구축모델 논문집
* 하재경, ISO 9001품질행정시스템, 한누리미디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