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실존심리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본문내용
-
1. Viktor frankl
1905년 1월 비엔나에서 출생하여 교육을 받았다.
1928년에서 1929년까지 비엔나 청소년 상담소를 설치하여 청소년들을 지도함.
1942년 독일 게쉬타포에 의해 체포된 후 45년까지 네 군데의 수용소로 끌려 다니면서 부모와 아내, 형 제를 모두 잃었다. 그러나 이 기간을 통해 인간 희망에 대한 통찰을 자각하고, 수용소에서의 체험을 통해ꡒ의미치료ꡓ로 알려진 로고테라피를 주장함.
1949년에 박사학위를 받음과 동시에 전 세계에서 120개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수여.
1997년 죽기 전까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위대한 강연자로 추앙을 받았다.
프랭클의 저서는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의ꡒ인간 의미에 대한 추구ꡓ에 대한 연구는 기념비적인 연구로 평가된다.
프랭클은 나치수용소에 체포되기 이전부터 자신의 진료에 실존적 접근을 시도했지만 그는 절망적인 수용소의 체험 이후에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임상적으로 구체화시켰다.
그는ꡒ사랑ꡓ은 인간이 열망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목표이며, 우리의 구원은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확신하였다. 또한 절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개인의 정신적 자유나 독립된 마음은 그 어떤 외적인 힘이 굴복시킬 수 없음을 주장하였다.
무엇보다 나치가 가족과 재산. 인권 모든 것을 빼앗아 갔지만, 단 한 가지는 빼앗아 갈 수 없음을 주장하였는데 그 한 가지란ꡒ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태도와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것은 인간에게 부여된 마지막 자유ꡓ라고 역설하였다(즉, 교수형을 당해도 즐겁게 죽을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 그는 인간이 어떤 위기나 고통 속에서도ꡒ의미ꡓ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책상 위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극한 고통 속에서 만들었기에 그의 강연과 저서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프랭클 만큼 인류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은 심리학자는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