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성인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 소개
2. 초기성인기의 특징
3. 이론의 적용
(1)Erik Homeburger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2)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행동은 그 사람이 처한 부정적, 긍정적 상황에 의해 결정되고 외부로 표출되어 나타나게 된다. 물론 상황과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 내적인 요소에 의해서 드러나기도 한다. 하지만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현대 사회에 설득력 있는 부분은 역시 환경의 영향을 생각하고 있는 이론일 수밖에 없다. 현대 사회는 인간관계나 처한 문제 상황들이 복잡하고 역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환경의 영향을 간과한다면 신의 경지에 이른 것과 다름없는 인간 행동의 영역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살펴볼 이희아씨(이하 '희아')의 사례는 현재 성인초기의 어려운 문제 상황인 장애를 극복한 사례이다. 각 발달단계에 따라 문제 상황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기 위해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희아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긴 했지만 희아는 어머니의 영향,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받고,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인격이 형성되고 발달단계에 따른 욕구들이 비장애인들과 같게 나타나는 것을 더 뚜렷하게 알 수 있었다. 에릭슨이 인간을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면서 창조적인 존재로 보고 있는데, 희아와 같은 장애인들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공유하고 싶었던 이유도 있다. 이렇게 희아에게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겨내지 않아도 되는 것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희아 스스로 이겨내고 긍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추구해나가는 모습들을 보면 에릭슨의 이론과 잘 어울린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각 발달 단계에 따라 문제 상황이 많이 드러났기 때문에 발달 단계가 필요한 이론, 엄마라는 환경에 의한 성장이라고 보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이 큰 이론이 필요했다. 그래서 ‘환경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을 기본 전제로 하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가장 주된 이론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융은 성격의 발달을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희아는 어렸을 적부터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러운 개성화를 달성한 사례이다. 융이 자기실현을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자기인식이라고 주장한 면을 들어 에릭슨의 이론에 포함, 절충되어 보충해 나갈 수 있는 측면이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적용한다. 정확한 자기인식이 있었기에 긍정적인 생각과 포기하지 않는 인내가 발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치료자는 내담자의 병리보다는 건강한 측면을 더욱 중시하고 행동의 주체가 되기보다는 내담자와 함께 있어 주는 사람이다.' 라고 말한 접근방법의 실무원칙을 들어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접근, 분석하기를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사례 소개
1)인물
(1)약력
이희아씨는 1985년 7월 9일 부산에서 출생하여 현재 만 24세 여성이다. 태내에서부터 기형 판정을 받았으며 그녀의 병명은 '해표상기형'으로, 손발이 짧은 상태로 태어나는 장애를 말한다. 6세에 피아노를 연주하게 된 이후로부터 현재까지 피아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2)가족관계
이희아씨가 어엿한 성인으로 자라기까지는 포기하지 않고 곁을 지켜준 부모님의 헌신적인 사랑의 영향이 지대하다.
①가계도
- 참고문헌
-
고혜림(2006). 우리는 희망을 연주합니다. 서울: 한스미디어.
우갑선(1999).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이희아 이야기. 서울:다른세상.
우갑선(2008). 신이 준 손가락. 서울:미래M&B.
이희아(2005).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희아의 일기. 파주:파랑새 이야기.
이희아(2005). 희아는 사춘기. 서울:밝은미래.
권중돈·김중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학지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자폐 장애 (Autistic disorder)
- 보건환경 청소년기와 성인 전기의 인지발달의 차이를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와 후형식적 사고를 중심으로 설명한 뒤, 인지발달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 정신역동모델의 개념에 대해서 등장배경, 개입 목표, 제한점 위주로 작성하며, 본인이 정신역동모델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본인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2023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발달이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