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정치, 광고] 정치광고의 개념, 정치광고의 중요성, 정치광고와 정치광고 종사자, 정치광고의 문제점과 과제, 향후 정치광고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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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치광고의 개념

Ⅲ. 정치광고의 중요성

Ⅳ. 정치광고와 정치광고 종사자

Ⅴ. 정치광고의 문제점과 과제

Ⅵ. 향후 정치광고의 내실화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광고(Political Advertising)는 마케팅 개념이 확대되어 상품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와 이슈 그리고 선거후보자까지도 마케팅의 대상으로 간주하게 됨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치적 광고나 선전은 원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자체처럼 역사가 길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정부와 지도자들이 일반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경쟁하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정치적 광고와 선전이 존재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기순은 민주적 시스템에서 정치광고를 마케팅과 결부시켜 본다면 `선거캠페인 기간 중 후보자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고 정치광고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김영수는 정치광고 자체를 상당히 포괄적으로 규정하면서 그 구체적인 예까지 들고 있다. 즉, 선거기간 및 선거기간 중이 아닌 일상적인 정치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불특정 다수에 게 특정의 메시지를 제공하여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주려 하는 일체의 행위가 정치광고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당의 정강(政綱)․정책(政策), 정치성을 가진 집회의 고지, 통치기관 혹은 통치자의 이념이나 방안을 설득하려는 광고 등이 정치광고에 속한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이념이나 방안 등에 반대하는 집단의 광고나 개인 또는 단체가 집행하는 정치적 관심사에 대한 의견광고,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모든 일에 관련된 일체의 작업들이 정치 광고의 구체적인 예라고 주장한다. 결국 정치광고는 후보자나 정당이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가 관철될 수 있는 방향으로 유권자들을 유도하는 유료 광고 행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를 가진 정치광고가 시간이 지날수록 대중에 대한 설득력이 강력해지고 그 비중 또한 이전과 비교해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지면서 현대 정치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신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그러나 정치광고의 중요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정치광고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도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즉, 정당이나 후보자가 상품이냐 상품이 아니냐가 가장 대표적인 논쟁거리였다. 정치광고가 대부분 전문적 광고인이나 광고대행사의 주관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수(1992) / 공격적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 미국의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김정현(1997) / 서구 민주주의와 정치광고,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명룡(1994) / TV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종렬(1995) / 정치광고의 메시지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이준일(1993) /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접근한 역대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분석, 광고연구
조병량(1993) / 제 14대 대통령선거 정치광고의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탁진영(1999) / 정치광고의 이해화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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