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연혁, 형성,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현황, 위성방송,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경제특구,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협력 방안,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연혁
Ⅲ.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형성
Ⅳ.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현황
Ⅴ.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위성방송
Ⅵ.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경제특구
1. 경제특구의 정의
2. 경제특구의 형태
1) 생산관련 시설
2) 국제 인적․물적 교류촉진 시설
3) 국제수준의 산업지원시설 및 배후도시
3. 지정권자
4. 지정절차
5. 지정요건
6. 경제특구 개발을 위한 지원
Ⅶ. 향후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협력 방안
Ⅷ.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동북아 지역의 경제적.지리적 중요성은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될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한국이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넛크래커, 즉 호두와 같은 위기상황에 빠질 수 있음을 경고한 부즈 앨런 해밀턴(Booz Allen Hamilton) 보고서 이후 동북아 경제협력의 필요성과 우리나라가 동 지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지난 ‘국민의 정부’의 구상을 계승발전시켜 새로 출범하는 참여정부도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건설을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동북아 국가들 사이의 불행한 역사, 경제발전 수준의 차이, 상이한 체제 등의 이유로 동북아 지역의 경제협력 논의가 크게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 따라서 다방면에 걸친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선제공격의 의미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 … 중 략 … ≫
Ⅱ. 동북아경제(동북아시아경제)의 연혁
경제통합은 단순히 저개발지역국들의 지역경제협의체의 한부분으로서 인식되어 GATT에서도 호혜주의, 무차별성이라는 GATT의 기본정신과 상충됨에도 불구하고 일부 인정하고 있었다.
GATT 제24조는 다음조건에서 자유무역지역과 관세동맹을 허용한다. ①통합이후 무역장벽은 관세동맹이나 잠정협정의 체결 전에 적용되었던 것보다 전반적수준(general incidence)에서 더 높거나 규제적이어서는 안된다. ②협정은 합리적인 시간범위 내에서 더 높거나 규제적이서는 안된다. ③협정에 관하여 GATT에 통고하여야 한다.
그러나 냉전종식 이후 다시 확산되고 있는 지역주의 움직임은 1960년대의 지역주의와는 구별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냉전이후의 지역주의를 신지역주의 혹은 제2의 지역주의라고 말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김정주(2005), 동북아 경제 협력에 관한 고찰, 목원대학교
◈ 유현석(2006), 동북아 경제중심 구상의 전략과 과제, 시민정치학회
◈ 정재열(2010), 동북아 경제공동체 구상, 성균관대학교
◈ 정권섭(2005), 동북아경제특구와 토지법, 한국토지법학회
◈ 최영종(2007), 동북아 경제협력의 이론과 추진방안,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 편집부(2004), 동북아 경제 중심국 비전, 어떻게 구현하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