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철학] 영화 더 게임 -자아동일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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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줄거리 설명 및 문제제기
Ⅱ. 신체적 동일성에 관한 견해
Ⅲ. 정신적 동일성에 관한 견해
1. 육체적 동일성을 배격하는 이유
2. 정신적 동일성이란
3. 정신적 동일성에 대한 비판
Ⅳ. 기타의 견해들
1. 흄의 무실체이론
2. 슈우메이커의 심리적 지속성 이론
3. 버틀러의 실체이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줄거리 설명 및 문제제기

가난한 거리의 화가 민희도는 한 할아버지의 초상화를 그려주고 수표를 받게 됩니다. 잔돈을 거슬러주기도 전에 그 할아버지는 사라지고 그 후에 이상한 전화를 받게되는데, 장난전화로 여기고 집에 돌아온 그에게 모르는 여자, 즉 강노식의 부인이 자신과 함께 가줄 것을 민희도에게 제안합니다. 그곳은 금융계의 큰 손 강노식 회장의 집. 강회장은 거액을 건 내기를 희도에게 제안합니다. 두사람은 번갈아가며 번호를 하나씩 부르고 그 수신자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알아맞히는 게임을 하게됩니다. 강회장이 승리하게 되어 결국 그 둘은 내기의 조건대로 강회장의 뇌와 민희도의 뇌를 교체하게 됩니다. 며칠 후 강회장은 민희도의 젊은 몸으로 다시 태어나고 민희도는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강회장의 몸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민희도는 잃어버린 자신의 몸을 되찾기 위해 강회장의 전 부인 이혜린을 찾아가 도움을 청합니다. 하지만 이를 눈치 챈 강회장은 민희도를 돕던 이혜린과 민희도의 삼촌을 살해하게 됩니다. 이에 강회장의 비밀금고에서 두 사람은 다시한번 민희도의 기억을 조건으로 내기를 하게 됩니다.

초반에 강회장의 집에서 내기를 할때에 등장한 전화의 상대가 된 여인은 트랜스젠더로 여겨지며, 출생은 남성으로 하였으나 현재 외부의 형상은 여성인, 영화의 주된 내용인 외적 형상의 변화에 따른 자아동일성에 관한 질문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 곳곳에 이러한 암시들이 깔려있는데, 강회장 집에 걸려있는 커다란 그림이 그 일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그림은 반 정도 일체화가 된 두 남성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는데, 이는 영화내용에서 서로 신체를 교체함으로 인하여 서로 다른 자의 내부조직 또는 구성부분이 섞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신체의 교환 또는 두뇌의 교환으로 인한 인격동일성의 변화에 관하여 여러 철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영화의 내용을 대입시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신체적 동일성에 관한 견해

영화에서 강회장과의 내기에서 진 민희도는 자신의 신체를 강회장과 바꾸게 됩니다. 즉, 강회장과 민희도는 서로의 신체 중 뇌 부분만을 서로 교체하여 이식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민희도의 신체를 보유하고 있는 강회장이 민희도인가 강회장인가. 강회장의 신체를 가지고 있는 민희도가 강회장인가 변희도인가.

이러한 물음에 관하여 철학자 윌리엄즈는 「인격동일성의 질문은 단지 물리적 신체의 동일성을 결정했다고 해도 다른 물리적 대상들과는 달리 자명하게 대답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즉, 윌리엄즈는 신체적 동일성은 항상 인격 동일성의 필요조건이라고 주장합니다. 기억에 관한 주장과 성격들의 유사성은 인격동일성의 충분 조건일 수 없고, 오직 시간과 공간적인 신체의 지속성만이 인격동일성의 필요 조건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이효범, 「심리 철학의 근본문제」, 소나무, 1990
박태진, 「 자아동일성 연구 」, 서울대대학원, 2002
검색 엔진 ‘Naver’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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