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소설 여제자와 영화 내 마음의 풍금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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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작가 ‘하근찬’ 소개 및 ‘여제자’ 줄거리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3) 소설 작품 줄거리
3. 영화 및 감독 소개
(1) 영화감독 이영재
(2) 영화 “내마음의 풍금” 줄거리
(3) 영화 “ 내 마음의 풍금 ”.
1) 빛나는 캐스팅
2) 순수로의 시간여행
3) 추억으로의 시간여행
4) 완벽한 세트
(4) 영화 내 마음의 풍금 수상 내역.
4. <여제자> vs <내마음의 풍금>
(1) 주제에 따른 비교
(2) 시점에 따른 비교.
(3) 인물 비교
1) 강수하 vs 강수하
2) 윤홍연 vs 윤홍연
3) 양순정 vs 양은희
(4) 영화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된 소재
(5) 결말 비교.
5. 영화 기법 소개
(1) 미디엄 쇼트
(2) 로우앵글
(3) 버즈 아이 뷰
(4) 하이 앵글
(5) 아크 쇼트
(6) 클로즈업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는 매분 매초를 다투어 바쁜 현실을 살아간다. 이러한 우리들에게 가끔은 어린 시절을 생각도 해보기도 하고, 고향의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풋풋하고 순수한 사춘기 소녀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지치고 힘들었던 각자 각자에게 작게나마 힘이 되고자 이 소설과영화를 택하게 되었다.
원작 소설과 영화를 비교분석 해 보고 함께 작품을 통하여 잠깐이나마 어린 시절 고향의 향수를 느껴 보고 경험해 보았으면 좋겠다.


2. 작가 ‘하근찬’ 소개 및 ‘여제자’ 줄거리
(1) 작가 소개

1931년 10월 21일, 경상북도 영천군 출생
1948년 전주사범학교 중퇴 - 몇 년간 교사로 근무
1957년 단편소설 《수난 이대》가
《한국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2007년 11월 25일, 사망

하근찬의 작품세계는 처음에 농촌을 소재로 하여 형성되었다. 그가 그려낸 농촌은 폐쇄된 자연이 아니고 한국의 역사적 수난과 고통을 가장 절실하게 축적해온 삶의 현장이다. 《수난 2대》에서 이러한 사실을 파악 할 수 있다. 또 《흰 종이 수염》이나 《왕릉과 주둔군》을 통해 주체적인 민족의식이 토착적인 세계 속에서 외래적인 것과 갈등을 양상을 보여 주었다. 이외에도 역사적 현실 속에서 드러난 사회의 모순에 대해 강한 고발의 자세를 견지하는 작품들을 남겼다.

주요 수상 경력 : 1970년 대한민국문학상을 수상, 1983년 조연현문학상, 1984년 요산문학상, 1988년 유주현문학상
주요 작품 : 《수난 2대》(1957), 《낙뢰》(1957), 《나룻배 이야기》(1959), 《붉은 언덕》(1965), 《삼각의 집》(1966), 《일본도》(1971), 《야호》(1971), 《필례 이야기》(1973), 《서울의 개구리》(1973), 《여제자》(1981) 《은장도이야기》(1986)를 비롯한 많은 소설과 《전쟁의 아픔을 증언한 이야기들》(1985), 《전쟁과 수난-수난 2대》(1985) 등의 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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