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 중국 차와 차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 차 문화의 역사
1. 차의 시작
2. 서한부터 삼국시기까지
3. 남조, 북조
4. 당나라
5. 송나라
6.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Ⅲ. 중국의 명차
Ⅳ. 중국차의 분류
1.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
1) 불발효차(不醱酵茶 : 0%) - 뤼차류, 백차류
2) 반발효차(半醱酵茶 : 10-65%) -칭차(우롱차)류
3) 전발효차(全醱酵茶 : 85%이상) - 홍차류
4) 후발효차(後醱酵茶) - 헤이차, 황차류
2. 차의 채엽시기에 따라
1) 명전차(明前茶)
2) 우전차(雨前茶)
3) 세작(細雀)
4) 중작(中雀)
5) 대작(大雀)
3. 차엽의 제조된 형태에 따라
1) 산차(散茶)
2) 모차(末茶)
3) 피엔차(片茶)
4) 삥차(餠茶)
Ⅴ. 차의 예술과 차의 정신
1. 차의 예술
1) 차
2) 차 물
3) 차구
4) 차를 끓이는 방법
2. 차의 정신
Ⅵ. 중국 각 지역 각 민족의 차 문화
1. 중국 각 지역의 차 문화
1) 사천성의 차 문화
2) 항주(절강성)의 차 문화
3) 광동성의 차 문화
2. 중국 각 민족의 차문화
1) 한족의 차 문화
2) 소수민족의 차 문화
본문내용
중국인의 차는 중국 역사와 함께 나타난 듯 하다. 중국 전설에 의하면 여와가 뚫어졌던 하늘을 기워서 천지를 만들고 진흙으로 인간을 빚었다고 한다. 후에 신농씨가 인간에게 농사법을 가르쳤는데 그때 ꡒ독을 제거할 수 있는ꡓ 차의 재배와 그 용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지금까지 발전된 중국의 차는 원료의 종류, 재배와 가공, 마시는 방법 등에 관하여 방대한 체계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단지 ꡒ음료수ꡓ라는 간단한 함의에서 벗어나 풍부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ꡒ문화ꡓ로 상승한 것이다. 차의 문화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는 걸까
첫째는 ꡒ차의 예술ꡓ이다. 여기에는 차를 재배하여 가공하고 마실 때까지의 전체 과정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인간이 느끼는 자연의 섭리와 예술적 경지까지 포함한다. 중국 당나라 때의 육우는 차에 대한 연구가 남달리 뛰어나서 차성으로 불리었다고 한다. 하루는 호주자사 이계향과 육우가 이야기를 나누는 중 양자강남냉강심수가 차를 끓이는 물로는 최고라는 말이 나왔다. 이계향은 당장 군사를 시켜 그 물을 떠오라고 하였다. 군사는 물을 퍼 가지고 오는 도중 그만 실수하여 반을 흘려버리고 강변의 물을 채워서 왔다. 육우는 한 모금 마셔보고 ꡒ틀려, 이건 강변의 물이다ꡓ 하고 절반을 쏟은 후 다시 맛보면서 ꡒ이것이 진짜 강심수다ꡓ 하여 군사는 아연실색했다고 한다. 차 물을 택하는데도 이렇듯 섬세한 선택을 거치는 데 다른 과정이야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차에 깃들어 있는 정신적 세계이다. 사람들은 차를 마시면서 정신을 맑게 가다듬고 서로의 우정을 두텁게 한다. 또 차 속에는 불교의 교리와 도가의 청속, 유가의 중용 등의 사상들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밖에도 차를 통하여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고, 차를 매개로 감정을 표현한다. 중국 각 지방의 차 문화 특성은 각기 다른데 이 역시 중국 차 문화의 특징이라고 할만하다.

Ⅱ. 중국 차 문화의 역사

중국 차의 역사는 수천 년의 긴 세월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차가 문화의 위치까지 상승한 역사는 남북조시기부터이다. 그러나 일찍 서한부터 차는 자신의 의미를 초월하여 일종의 상징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차 문화의 흐름을 보면 당나라 때 많은 발전을 가져왔고 송나라 때 최고조였다.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때는 내리막길을 걸은 대신 문인들의 특수 문화였던 차가 대중 속으로 널리 퍼진 것이 그 특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음..
  • yjan1***
    (2010.08.01 23:32:10)
회원 추천자료
  • 중국차문화_(한국차, 청춘을 만나다)를 보고 평가 및 연관된 주제 글쓰기
  • 중국차문화(한국차, 청춘을 만나다)를 보고 평가 및 연관된 주제 글쓰기한국은 아시아에서도 과거와 비교하여 가장 크게 탈바꿈을 한 나라다. 지금의 40대들은 어머니가 여름옷을 짓기 위해서 베를 짜던 모습이고, 볏짚으로 지붕을 엮은 초가집에서 생활을 하며, 우물에서 물을 긷고, 냇가에서 빨래를 하던 모습을 기억하고 있다. 아이들은 십리가 넘는 길을 걸어서 학교를 다니곤 하였다. 지금의 많은 사람들이 현대식 아파트에서 생활을 한다. 바로 이

  • [중국문화]중국의 차문화
  • 중국의 차 문화 중국인의 집에 손님으로 갔을 때 가장 난처한 것이 차 마시는 일이다. 중국인은 뜨거운 삼복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뜨거운 차를 부어주며 자꾸 마시라고 권한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척하면서 겨우 식기를 기다리면 눈치 빠른 주인이 얼른 끓인 물을 다시 부어주는 것이다. 바짝 마른 목을 침으로 추기면서 차를 들여다볼 때는 화가 울컥 치밀 정도다. 그러나 어떤 차를 대접하는가에 따라서 손님이 주인의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

  • [중국문화]중국의 백차(白茶)에 관한 조사
  • 백차(白茶)백차의 유래는 唐, 宋 시기에 우연히 발견한 백엽차(白葉茶) 나무에서 채취한 찻잎을 가리켜 말한 것인데, 송휘종(宋徽宗)의 대관다론(大觀茶論, 1107년)에서 백차(白茶)에 관해 처음으로 다음과 같이 언급되어 있다. 백차(白茶)라는 것이 한 종류밖에 없는데 일반 차와는 사뭇 다르다. 줄기가 널리 흩어져 뻗은 것이 분명하고 찻잎은 밝고 얇다. 백차는 벼랑과 숲 사이에 가끔씩 생기는데 사람의 힘으로 인위적 재배방법으로는 만들 수가 없는

  • 스타벅스 국제가격관리
  • 문화의 연장>마케팅 전략 (오감 만족)청각 후각 촉각 스타벅스의 제품수명주기INTRODUCTIONGROWTHMATURITYDECLINESalesStageProduct Life Cycle인도INTRODUCTION(도입기)- 중국과 비슷하게 전통적으로 차를 마시는 문화가 깊은 인도 시장 진출 ex) 2012년 인도 뭄바이에 첫 매장 오픈- 인도 시장에 진출해 있는 커피전문점과 경쟁을 위해 낮

  • 중국 차문화(음차문화)의 역사_차의 종류_제차법
  • 중국 차문화 역사와 차의 종류-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중국 차문화의 역사1) 당 이전(~618)의 차문화2) 당대(618~907)의 음차문화3) 오대(907~960)의 음차문화4) 송대(960~1279)의 음차문화5) 원대(1217~1368)의 음차문화6) 명대초기(1368~1448)의 음차문화2. 차의 종류와 제차법1) 병차(餠茶)2) 단차(團茶)3) 단차와 병차의 제차법상의 차이4) 산차(散茶)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중국인들이 언제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는 않지만, 식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