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포맷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 한계점 - 포맷 수입, 수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맷에 대한 정의
2. 포맷 구매 프로그램이 과거에 비해 중요해진 이유 & 국내 현황
3. 포맷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 – 포맷 수입 성공 사례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
도수코, 프런코 제작 PD와의 인터뷰
- 포맷 수출 성공 사례
도전 골든벨(KBS)
진실게임(SBS)

4. 한국 쇼 프로그램의 한계점
5. ‘나는 가수다’를 통해 살펴보는 앞으로의 가능성
본문내용
지금 우리나라는 ‘슈퍼스타k’의 열풍 속에 있다. 시즌2 이후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이 더욱 부각되면서 슈퍼스타k를 모방한 많은 오디션 경쟁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MBC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신입사원’ tvN의 ‘코리아 갓 탤런트’ 등 우리는 많은 채널에서 다양한 종류의 오디션 경쟁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오디션 열풍을 일으킨 ‘슈퍼스타k’는 방영 초기에 미국의 ‘아메리칸 아이돌’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실제로 심사위원의 구성, 평가 방법이나 독설, 전국 오디션, 본선 진출자를 위한 그룹 미션만 봐도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시즌이 계속되면서 다양한 변형과 시도로 1편 때의 ‘아메리칸 아이돌’ 표절 의혹은 많이 사라진 상태이지만, 여전히 두 프로그램을 비교해보면 유사한 측면이 많아 표절이 아니라고 단정 짓기도 어렵다. 그러나 슈퍼스타k의 원작이라고 알고 있는 아메리칸 아이돌도 사실은 영국의 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모방해 만든 것이다. 바로 영국의 ‘팝 아이돌’ 인데, ‘아메리칸 아이돌’은 아이돌 시리즈의 하나로써 2001년 영국의 팝 아이돌의 정식으로 포맷을 수입하고 자체 제작하여 만든 프로그램이다.
포맷을 표절과 비교해서 정의했다. 한국행정학회의 표절규정 제정을 위한 기초연구에서 “표절이란 고의적이던, 그렇지 않던 간에 출처를 적절히 인정하지 않은 채 누군가의 지적재산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지적재산이란 아이디어, 논리, 고유한 용어, 데이터, 분석체계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표절은 학술적 윤리를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에 반해,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포맷은 “프로그램 체제나 구성 등을 포함하여 다른 프로그램과 구별할 수 있는 반복적, 고정적으로 체계화 된 계획” 혹은 “프로그램 출연자의 역할이나 성격, 무대장치, 소품, 조명, 음악 등을 나타내는 라디오나 텔러비젼 프로그램의 제작상의 모든 원칙적인 형태를 상당히 길게 묘사한 가이드의 한 종류”로서 “단순한 아이디어, 이웃라인, 계획서나 의도된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사례를 살펴보자. 포스코는 B2B를 ‘Process Innovation’이라고 이름 붙여서 회사의 모든 분야를 일시에 전산화했다. 거래처와의 관계인 SCM과 공장 내에서의 ERP, 고객과의 CRM 등 세 가지를 한꺼번에 PI로 묶어서 2년간 2,500억 원을 들여서 완성했다. 이것은 포스코가 투명해지고 정도를 걸으며 책임경영을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현재 포스코는 외국인 지분이 50% 이상인데 이것이 주가상승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B2B를 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면,

  • 한류 속의 K-pop K팝 성공사례와 경제적 효과
  • 수입이 10원 미만이다. 우리는 그나마 공연이나 행사를 많이 하는 편이지만, (그렇지 못한) 순수 뮤지션들은 현재 음원 구조상 투자만 하지 수익은 한 푼도 내지 못 한다”고 지적했다. 24일 낮 12시와 오후 8시 듀얼 방송되는 tvN ‘eNEWS’는 가수가 국내에서 노래로 벌어들이는 수익만으로는 살 수 없는 불편한 현실을 꼬집었다. 수익구조가 잘 갖춰진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서만, 겨우 앨범 투자금액을 회수하고 다음 음반을 제작하는 모양새가 당연시 되

  •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서의 `나는 가수다`
  • 포맷은 ‘나는 가수다’를 새로운 예능의 강자로서 우뚝 서게 할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한다.● 진정한 음악첫 번째로, 슈퍼스타 k, 위대한 탄생등 대한민국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이다. 정말 혀를 내두를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참가자들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참가자들을 심사하는 가수출신 전문 심사위원이 등장하며, 이러한 실력이 뛰어난 참가자들에게 독설을 퍼붓고 노래실력을 지적 하기도 한다. 물론 시청자 입장에선 심사위원 보단 미션에

  •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프로그램장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공동개발추진위원회,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분석
  • 방송기술을 채택해 방송영상물을 제작하는 초기수용자(실무 제작진)나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술혁신 확산 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기술혁신의 초기수용에 관한 연구로는 디지털 방송기술 도입과 관련해 편집부문의 디지털 특수영상 효과기술의 도입에 관한 연구조사가 있었으며, HDTV와 관련해 HDTV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사례 분석연구와 HDTV 방송 프로그램 제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등이 있을 뿐이다.그렇다면 HDTV 카

  • [국제경영] `한류열풍`을 이용한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사례 연구
  • 사례, 성공적인 한류 마케팅을 위한 전략 포인트12. 이기수(서울대투자연구회), LG생활건강의 힘, 히트상품+브랜드+영업력, LG생활건강의 또 다른 가능성13. 김우정(문화마케터), 문화마케팅의 의의14. ILViet 홈페이지 : http://www.lajin.com/ILViet/ilviet.htm▶ 첨부 : 설문조사 용지 1부.설 문 조 사1. 가장 선호하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1 에뛰드 2 헤라 3 라끄베르 4 이자녹스 5 참존 엔프라니 라네즈 기타 (적어주세요 ☞ )2. 자신이 가장 많이 쓰는 국내 화장품 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