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한국사회의 게임중독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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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 사회는 게임을 초기 아동기부터 습관화시킨 사회이다.

◎ 한국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게임 접속이 가능하다.

◎ 한국 청소년들은 늦은 밤에야 놀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선택한다.

◎ 지나친 학업 중심의 생활과 입시 스트레스는 아이들을 게임으로 인도하는 배경 중 하나이다.

◎ 가족놀이가 없는 것, 인터넷 중독의 최대 취약성 중 하나이다.
본문내용
- 다양성의 부재와 가치관의 경직
한국에서의 입시경쟁에 대한 문제는 이미 수차례 교육현실을 왜곡한다는 지적이 있어온 바 있다. 게임 중독이라 불리우는 사회적 현상 뒤에도 이런 교육현실의 영향이 있다. 다시 말해 입시위주의 학업을 유지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가 의미가 있지만, 상당수 학생들이 이를 포기할 때 학교가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이때 필요하며 마련되어져야할 대안적 가치나 대안적 교육이 없다. 각 학급당 성적이 하위권에 속하는 아이들의 상당수는 인터넷 게임에 더 심취해 있다. 졸업장을 갖기 위해 시간을 죽이는 기간동안 할 수 있는 놀이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 게임이 가장 선호된다. 물론 이 역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에 너무 몰입되어 성적이 떨어진 상태에서 머무르게 된 아이들도 있다. 필자가 상담하는 아이들 중 상당수는 학업을 포기하거나 대학진학을 포기하게 된 아이들이다. 학업부진상태의 아이들을 보호하고 지도해줄 수 있는 가치관과 다양한 교육이 외면됨으로 인해, 지도가 부재한 상태에서 청소년들은 그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으로 지금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내몰리는지도 모르겠다.

◎ 가족놀이가 없는 것, 인터넷 중독의 최대 취약성 중 하나이다.
- 가족패턴과 구성 : 함께 놀아줄 대상의 부재와 가족활동의 빈곤
한국의 가족 구성이 크게 변화되어 지금은 자녀가 하나 아니면 둘이고 핵가족 중심의 가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더군다나 아이들의 부모는 모두 너무 바쁘다. 부모가 없어서 아이가 방치되기보다 부모가 너무 바빠서 방치되고 있다. 아이들과 놀아주는 대상이 일찍부터 비디오나 컴퓨터였다. 피곤한 부모들은 사실 알면서도 이를 허용하고 살아왔다. 조부모들이 아이들의 놀이상대가 되곤 하지만 조부모들의 지도감독은 주도성이 없다. 아이들이 조용히 지내고 안전하기만 하면 많은 것들이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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