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시각 정보가 수반된 청각자극이 단어(어휘) 기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각 정보가 수반된 청각자극이 단어(어휘)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작성한 논문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실험 1. 시각자극이 청각정보와 주어진 경우와 청각정보만 주어진 경우에 단어 기억 능력 측정

방법

결과 및 논의

실험에 대한 비판 및 반성

종합논의
본문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단어(어휘)가 청각기관을 통해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될 때, 시각정보가 주어질 경우 더 나은 기억 재생을 보여주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통제집단은 소리만, 실험집단은 소리와 함께 발음하는 입모양을 함께 보여주고 기억하는 만큼 자유롭게 단어를 보고 하게 하였다. 실험 결과 시각정보가 청각자극과 함께 주어질 경우에 청각자극만 주어진 경우보다 기억 수행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각정보(발음영상)의 제시가 단어의 기억 재생에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과연 시각정보가 제시되면 항상 기억 재생의 향상을 가져오는지, 또한 다른 감각정보가 제시된 경우 기억 재생에 향상 혹은 쇠퇴를 가져오는지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참고문헌
Gibson, J. J., 'Observations on Active Touch', Psychological Review, 69, 1962, pp. 477-91.
Gibson, J. J., The Senses Considered as Perceptual Systems, Boston, 19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 개발단계]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의 개념, 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의 목표, 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의 개발단계, 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의 사례 분석
  •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손인환(1991), 생활장면 시뮬레이션게임을 통한 바른생활 습관 형성 방안, 부산광역시이윤수(1975), 사회계층과 생활장면에 따른 가치관의 구조, 건국대학교전원길(2001), 생활장면 Dialogue의 반복심화학습을 통한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신장, 전라북도교육청최종남(2004), 생활장면 재연 역할놀이가 초등학생의 대화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한정희(2010), 이야기하기 활동을 통한 즐거운 「바른 생활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목표,역사, 정신지체아교육의 내용,교육기관,지도방법,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제언
  • 앞으로의 생활과 직업적 자립이 가능 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김영환 - 정신지체아의 심리,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0김영환 - 정신지체아 교육Ⅰ, 공주 : 대학문화사, 1989김정권여광웅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1998김경란 -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교육부 -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1998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 교육, 신아출판사, 1989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 역시 20세 전후에 가장 예민하다. 2) 인지적 발달지능검사의 개념에 의한 인지적 능력은 10대 후반에 정점에 달한다. 기계적 암기나 지적 과제 수행의 속도와 같은 능력에서는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고, 판단, 추론, 창의성 등의 인지적 능력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3) 사회심리적발달(1) 부모로부터의 독립사고와 행동에서 점점 더 자율적으로 되며 부모로부터 자립하기 시작한다. 청소년의 자율성 획득에 가족 특히, 부모의

  • 아동의 인지발달(피아제의 사고발달단계, 기억발달, 언어발달)
  • 기억발달1. 주의발달2. 기억발달C. 언어의 발달I. 영아의 언어발달1. 비언어적 의사소통1) 울음2) 쿠잉3) 옹알이2. 언어적 의사소통1) 한 단어의 말2) 두 단어 문장의 시작II. 유아기의 언어발달1.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2.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아의 신체적 조건2) 지적능력3) 가정환경III. 아동기 언어발달1. 어휘와 문법의 확장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참고문헌아동의 인지발달A. 사고의 발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정보다는 학습의 결과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이 어느 정도였는지에 대한 고려는 없고, 무조건 결과로 나타난 절대적 수준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강하다. 학부모들이 학습결과에 집착하는 것은 이해를 할 수 있다지만 교사들까지 덩달아 학습결과에 집착하는 일이 많은데 이것은 학습부진아를 양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셋째,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너무 낮은 것이 또한 문제이다. 교사들은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