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저작권보호와 문화컨텐츠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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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보호가 문화 콘텐츠의 미래다



몇 개월 전에 요즘 사람들에게는 이름도 생소한 '워낭소리'라는 저예산 영화가 개봉했다. 이충렬 감독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이 독립 영화는 6개의 개봉관에서 시작해서 292만여 명의 관객을 끌어 모았다. 예술성을 가진 저예산 영화가 이렇게 성공을 이룬 것에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하지 않았던 슬픈 현실이 또한 존재한다. 워낭소리가 언론에 주목을 받아 화재가 된지 3일 만에 불법 DVD가 길거리에서 2천원에 판매되고 4일째에 중국에서까지 불법복제가 판매가 되었다고 한다. 영화라는 예술의 장르를 단지 투자대비 수익으로 성공이라 단순하게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만약 불법복제와 다운로드가 없었다면 더 큰 경제적 성공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새로운 작품을 위해 재투자되어 문화적 질이 상승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을 것이다.
불법복제와 다운로드가 판치는 이런 현실 속에서 문화산업의 미래는 암담하기만 한 듯하다. TV프로그램에 나와서 유명 인기가수들이 "불법 복제 근절"을 아무리 외쳐봤자 그건 구호에만 그칠 뿐 현실을 변화시키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인터넷이 발달할 무렵 소리바다와 웹하드를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무료로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받았고 이미 한동안은 자연스런 현상으로 받아들였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마음속으로 '좋은 음악 만들면 앨범 안사겠어?' 내지는 '정말 좋은 영화면 극장가지!'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런 상황이기에 비정상적인 상황을 돌려놓기 위해 법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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