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각국의 자원봉사 활동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에 나와있는데로 구성되어있으며 47페이지 분량의 방대한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이해
1)자원봉사활동의 개념
2)자원봉사의 특성
3)자원봉사의 필요성
4)자원봉사의 현황
2. 각국의 자원봉사
1)영국의 자원봉사활동
2)미국의 자원봉사활동
3)일본의 자원봉사활동
4)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
3. 자원봉사의 형태
1) 자원봉사활동의 분류
2) 정부에서의 자원봉사
3) 민간단체의 자원봉사
4) 언론 및 기업의 자원봉사
4.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4)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
5) 기업 자원봉사의 특성
6)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운영과 현황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SK 홈페이지와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
-Sunny ‘행복한 모바일 세상’ 활동
(‘행복한 모바일 세상’ 활동 중인 대학 생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
5.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2)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원봉사 인구가 최근에 부쩍 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2004)이 조사한 15세 이상 인구 가운데 자원봉사자는 1993년 6.3%에서 2003년 14.6%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88올림픽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자원봉사가 이제 한국 사회의 새로운 문화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 와서 자원봉사운동이 범국민운동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특정 지역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국 방방곳곳에서 일제히 전개되고 있는 범사회적 운동이며, 어느 특정 계층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구분 없이 거의 모든 계층이 고루 참여라고 있는 ‘국민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다. 또한 특정 기간에만 실기되는 일시적인 캠페인이 아니라 연중무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회개혁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나 이유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참여할 수 있는 커다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몇 년 만에 자원봉사 잠재인구가 현저하게 불어났고, 실제로 활동 중 인 활동인구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이제는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의 영역에서 기업의 경영활동의 일부로 보다 폭넓은 영역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이제는 더 이상 이를 생소한 부분으로 여기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사회적 변화는 여타 영역과의 관계 변화와 맞물려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공익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재조명하는 것을 가능케 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비용 지출규모는 2002년 1조원을 상회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5년에는 1조 4천 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2005년 전경련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의 총 지출비용도 매해 증가 추세이다. 2004년 1사당 사회공헌비용이 54억 1,200만원에서 2005년 57억 4,800만원으로 증가하였다. 사회활동분야도 기존의 사회복지, 교육-장학 사업에서 문화진흥, 재난구호, 환경구호 등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기업들도 사회공헌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내부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회공헌활동을 경영이념으로 명문화하여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한편, 사회봉사단을 신설하여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전경련, 2005)
대학생들이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브랜드이미지를 제고시키고, 대학생들의 자원봉사정신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취업을 위한 도구로써 사회봉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진정한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조사를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을 재인식하고, 기업의 사회공헌 영역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관점을 정립하고자 한다. 또, 기업자원봉사영역의 유형화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을 분류해 보여, 자원봉사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