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포장디자인, 포장산업] 포장의 정의, 포장의 기능과 포장의 디자인, 포장의 조건, 포장의 성공요인 및 포장의 사례로 본 향후 포장의 차별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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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포장의 정의

Ⅲ. 포장의 기능
1. 보호기능
1) 물리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2) 화학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3) 생물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4) 인위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2. 편리기능
1) 유통상의 편리
2) 판매상의 편리
3) 소비상의 편리
4) 폐기상의 편리
3. 정보기능
1) 소구성
2) 상품표시
3) 하역표시
4) 포장재료

Ⅳ. 포장의 디자인

Ⅴ. 포장의 조건

Ⅵ. 포장의 성공요인

Ⅶ. 포장의 사례
1. 재사용(After-use)포장
1) 환경적 측면
2) P.O.P적인 측면
3) 마케팅 측면
4) 교육적 측면
2. 환경친화적포장

Ⅷ. 향후 포장의 차별화 방안
1. 마케팅 마인드 구축 요구
2. 차별화 방향모색을 위한 인터마켓 세그먼테이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날로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한국경제는 많은 격동을 겪으면서 선진화를 이룩하게 되었고, 이와 더불어 산업구조도 1차 산업에서 2차, 3차 산업의 비중이 더 높아지는 가운데 생산·유통·소비 관계에 있어 푸장이 담당하는 역할과 위치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수출물량의 증가와 함께 포장의 역할 또한 단순히 물건을 싼다는 상품의 특성을 표현함으로써 상품의 판매조성 혹은 판매촉진을 유도하는 상품성이 강조되었고, 이에 따라 포장산업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포장폐기물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포장업계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포장의 사회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와 관련된 업계의 대응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급변하는 세계 경제환경과 국내 경제의 중·저속 성장 및 포장 다수요 산업인 섬유, 의류 등 경공업의 비용 상승으로 인한 국제 경쟁력 약화 같은 불리한 여건을 포장비용의 절감으로 대응(상쇄)하려는 움직임이 가일층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포장업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Ⅱ. 포장의 정의

오늘날 제조업체, 특히 소비재 제조업체 및 판매기업에서는 포장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포장산업이 자동차산업에 다음가는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포장이 중요시된 이유는 "포장은 침묵의 판매원이다." 또는 "포장은 상품을 팔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두 문장은 포장이 오늘날 격렬한 판매전의 유력한 무기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음을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포장은 상품의 파손과 오손을 막고 운반, 보관, 소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었으나, 오늘날 사회의 발전과 생산의 대량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른 판매경쟁의 변화를 포장의 판매에까지 확대된 것이다.

Ⅲ. 포장의 기능

1. 보호기능

1) 물리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유통중의 압축, 진동, 낙하충격에 의한 파손 등에서 보호한다.

2) 화학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산화, 빛에 의한 열화, 부식 등에서 보호한다.

3) 생물적 요인으로부터의 보호

참고문헌
◈ 김광현, 포장 디자인
◈ 산업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 국내 포장 디자인, 포장 산업의 기술 개발 로드맵 연구
◈ 이신웅·윤재곤, 품질경영을 위한 품질관리
◈ 하영선, 식품의 포장과 물류
◈ 히로시 우에노 (Dr. Hiroshi Ueno), 새로운 포장개발과 환경, 동경 세이칸카이샤 (유한) 기술본부장
◈ Kent N. Gourdin, 국제문류관리, 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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