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훈련] 청능훈련의 정의, 청능훈련의 필요성, 청능훈련의 목표와 청능훈련의 단계, 청능훈련시 유의점 및 청능훈련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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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능훈련의 정의

Ⅲ. 청능훈련의 필요성

Ⅳ. 청능훈련의 목표

Ⅴ. 청능훈련의 단계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제5단계

Ⅵ. 청능훈련시 유의점

Ⅶ. 청능훈련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에 있어서는 조기에 소리에 반응하는 방법을 빨리 배우면 어린 나이에 청력검사를 수행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청기의 피팅(fitting)이 용이하게 되어 아동이 듣고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조기에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능훈련을 실시했는데도 불구하고 듣는 정도나 음성언어의 개선이 되지 않을 때는 진단검사를 해서 잔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될 때 조기에 인공와우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한 체계적인 청능훈련 학습을 조기에 받게 되면 정상인과의 대화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성인에 있어서 청능훈련은 내용과 방법 면에서 아동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성인의 경우 선천성 또는 어린 나이에 청력손실을 잃어 언어재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 난청인도 있겠지만 청각재활을 받으러 오는 사람의 대부분은 어른이 되어 후천적으로 청력을 상실하게 된 사람이 많으므로 그에 초점을 맞춘 지도 방법을 소개하였다. 대상자에 맞는 적절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짜는 일은 난청인(또는 가족 친지 등)과 임상가가 의논하여 해 나가야 하는 일이다.
또한 최근에는 인공와우의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와우이식을 하는 청각장애인이 늘고 있는 추세다. 보청기를 하든 인공와우를 하든 청각자극 없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청각자극을 인지하는 신경계통과 뇌의 중추는 시간의 흐름에 비례하여 퇴화한다. 일단 퇴화된 신경계통은 자극이 다시 들어와도 그 자극을 인지하지 못하므로 보청기를 했건 인공와우를 했건 간에 퇴화된 신경계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자극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능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인 난청인은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또 장애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하여 청각재활 프로그램에 동참하여 꾸준히 끈기를 가지고 헤쳐나가야 할 것이고 치료사나 청각사는 난청인이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난청인 개개인에게 맞는 더 유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욱,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양지, 2001
◎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1997
◎ 김수진, 청각장애 아동의 청능재활, 언어청능장애 연수회,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00
◎ 석동일 외, 청각과 언어재활
◎ 이규식·석동일·국미경·강창욱, 청각 장애아 언어 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대학교 출판부, 1998
◎ 이규식 외,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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