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훈련] 청능훈련의 정의, 청능훈련의 필요성, 청능훈련의 목표와 청능훈련의 단계, 청능훈련시 유의점 및 청능훈련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청능훈련, 청능훈련프로그램, 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와 청능훈련의 목적, 청능훈련의 조건, 청능훈련시 유의점, 청능훈련프로그램 심층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국어교과교재 및 지도법] 중학교 국어 -이야기의 구조
- [청각장애, 청각장애 요약] 청각장애 요점정리
- 목차
-
Ⅰ. 서론
Ⅱ. 청능훈련의 정의
Ⅲ. 청능훈련의 필요성
Ⅳ. 청능훈련의 목표
Ⅴ. 청능훈련의 단계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제5단계
Ⅵ. 청능훈련시 유의점
Ⅶ. 청능훈련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에 있어서는 조기에 소리에 반응하는 방법을 빨리 배우면 어린 나이에 청력검사를 수행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청기의 피팅(fitting)이 용이하게 되어 아동이 듣고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조기에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능훈련을 실시했는데도 불구하고 듣는 정도나 음성언어의 개선이 되지 않을 때는 진단검사를 해서 잔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될 때 조기에 인공와우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한 체계적인 청능훈련 학습을 조기에 받게 되면 정상인과의 대화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성인에 있어서 청능훈련은 내용과 방법 면에서 아동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성인의 경우 선천성 또는 어린 나이에 청력손실을 잃어 언어재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 난청인도 있겠지만 청각재활을 받으러 오는 사람의 대부분은 어른이 되어 후천적으로 청력을 상실하게 된 사람이 많으므로 그에 초점을 맞춘 지도 방법을 소개하였다. 대상자에 맞는 적절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짜는 일은 난청인(또는 가족 친지 등)과 임상가가 의논하여 해 나가야 하는 일이다.
또한 최근에는 인공와우의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와우이식을 하는 청각장애인이 늘고 있는 추세다. 보청기를 하든 인공와우를 하든 청각자극 없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청각자극을 인지하는 신경계통과 뇌의 중추는 시간의 흐름에 비례하여 퇴화한다. 일단 퇴화된 신경계통은 자극이 다시 들어와도 그 자극을 인지하지 못하므로 보청기를 했건 인공와우를 했건 간에 퇴화된 신경계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자극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능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인 난청인은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또 장애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하여 청각재활 프로그램에 동참하여 꾸준히 끈기를 가지고 헤쳐나가야 할 것이고 치료사나 청각사는 난청인이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난청인 개개인에게 맞는 더 유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영욱,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양지, 2001
◎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1997
◎ 김수진, 청각장애 아동의 청능재활, 언어청능장애 연수회,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00
◎ 석동일 외, 청각과 언어재활
◎ 이규식·석동일·국미경·강창욱, 청각 장애아 언어 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대학교 출판부, 1998
◎ 이규식 외,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