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슬로우푸드][한국 슬로우푸드][중국 슬로우푸드]패스트푸드의 등장배경, 패스트푸드의 소비자 환경, 패스트푸드의 악영향과 슬로우푸드의 장점, 한국의 슬로우푸드, 중국의 슬로우푸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패스트푸드의 등장배경
1. 사회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3. 경제적요인
4. 기술적 요인

Ⅲ. 패스트푸드의 소비자 환경

Ⅳ. 패스트푸드의 악영향
1. 패스트푸드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
2. 패스트푸드는 비만을 부른다
3. 패스트푸드는 쾌변의 장애물
4. 패스트푸드는 어린이 성장에 영향
5. 비싼 로열티, 우리 땅에는 쓰레기
6. 미네랄을 녹여 뼈를 약하게 만든다
7. 영향 불균형을 가져 온다
8. 환경 호르몬 다량 검출
9. 햄버거에 세균이 득실

Ⅴ. 슬로우푸드의 장점

Ⅵ. 한국의 슬로우푸드

Ⅶ. 중국의 슬로우푸드
1. 대하찜
2. 맥적
3. 삼색주악
4. 도미면
5. 대나무밥
6. 죽순채
7. 차돌박이 버섯찜
8. 규아상
9. 생란
10. 두부전골
11. 쇠고기 버섯 산적
12. 섭산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패스트푸드의 세계화는 몇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 측면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선 바쁜 세상에 살면서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게 식사를 하게 함으로써 식사시간을 절약시켜준다. 특히 드라이브인을 이용한 패스트푸드점의 이용의 경우 그렇다. 둘째 그렇지 않으면 외식이 어려운 빈곤층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외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낯선 곳에서 음식에 대한 맛․가격을 예측 가능하게 하여 편안함을 이끈다. 달리 말하면 바쁜 현대인에게 식사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게 한다. 반면에 패스트푸드의 세계화는 몇 가지 측면에서 부정적이다. 우선 패스트푸드는 건강에 부정적이다. 고지방으로 되어 있는 패스트푸드는 건강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비만을 가져온다. 미국에서 비만은 흡연에 이어 두 번째 사망요인이 되고 있다. 1971년 일본에 맥도날드가 진출한 이래 1980년대에 일본의 패스트푸드 판매량이 2배 증가했고, 이를 따라 일본 어린아이들의 비만율도 2배 증가했다(Schlosser). 패스트푸드 식사는 체격은 크나 체력은 빈약한 신체를 가져온다. 패스트푸드 음식은 집중력, 인내력을 잃게 한다. 패스트푸드가 이처럼 건강에 부정적임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푸드업계는 엄청난 광고비를 들여 특히 아동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고, 학교 프로그램과 연결시키면서 패스트푸드의 소비를 확산시키고 있다.

Ⅱ. 패스트푸드의 등장배경
1. 사회적 요인
여성들의 사회진출, 급한 현대인들의 간단한 식사 갈망, 식사에 대한 필요성 인식 감소(간식의 의미로 대체)이다.

2. 문화적 요인
식생활의 서구화, 서구 음식 문화 도입, 자기만족적인 의식구조이다.

3. 경제적요인
간단한 식사에 어울리는 경제적인 비용의 식사, 교통비가 절약되는 근처에 위치한 음식점이다.
4. 기술적 요인
주방기술의 발달, 유통망의 발달, 시스템의 간편화·첨단화, 포장기술의 발달이다.
참고문헌
ⅰ. 곽동경, 패스트 푸드업체의 급식경영실태 및 발전방향. 한국식문화학회지 9(2), 한국식생활문화학회, 1994
ⅱ. 김종덕,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와 슬로우푸드 운동, 지역사회학, 지역사회학회, 제4권1호, 2002
ⅲ. 김종덕, 맥노날드의 확산과 반대운동,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편, 사회연구13집, 2000
ⅳ. 문현경, 패스트푸드(Fast Food)는 얼마나 나쁠까
ⅴ. 박모라·김순희·위성언, 소도시의 패스트푸드점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 1999
ⅵ. 에릭 슐로서 저, 김은령 역, 패스트푸드의 제국, 에코 리브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BQ 치킨과 교촌 치킨의 마케팅 비교 분석
  • 교촌치킨 SWOT       ㈜제네시스 (http://www.genesiskorea.co.kr)        BBQ 홈페이지(http://www.bbq.co.kr)        제네시스 치킨대학 (http://ckuniversity.com)        제너시스창업센터 (http://www.changupfocus.co.kr)       교촌치킨 (http://kyochon.com)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매일경제 (2004. 12. 20) 프랜차이즈 업계 선물 펑펑        연합뉴스(2005. 04. 20) 교촌치킨 오산대학과 산학협동협약 체결 2) 자료출처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 300편[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중국어로 선택했고, 그것을 핑계 삼아 중국어 학원에 등록을 주말마다 중국어를 배웠습니다. 결국 고3때 나의 진로를 중문과로 결정을 했고, 입학 후 방학을 이용하여 중국에 직접 가보기도 했습니다. 33. 저는 김치와 된장국을 좋아하시는 한국인 부모님 사이에서 3남중 둘째로 캐나다에서 태어났습니다. 비록 주위 환경은 모두 한국과는 동떨어진 곳이었지만 저는 한국적인 부모님 밑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배우며 자라났습니다. 그래

  • 본죽 기업분석및 경영 마케팅전략 분석과 나의견해
  • 분석과 비교우위전략(1) 경쟁사 죽 전문점 “죽이야기① 기업소개 죽이야기는 자연지향주의로 자연에서 온 명품 죽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03년 8월 1호점을 시작으로 4년간 전국 250개의 가맹점으로 확대하면서 선발주자인 본죽의 자리를 호시탐탐 엿보는 대표적인 경쟁자이다. 죽이야기는 한국의 문화가 담긴 음식을 세계에 진출시킴으로 인해 국가경쟁력을 높여야한다는 생각으로 현재 중국 5대 성(광동성, 산동성, 요녕성, 길림성, 북경)에 진출

  • [마케팅] 웰빙트랜드에 대해서
  •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관계 업자들의 설명에 의하면 지난해 심각한 경기 불황 속에서도 유기농 식품의 매출이 오히려 큰 폭으로 늘었다고 한다. “사회 웰빙라이프 ① 날개돋친 유기농제품”, 『주간한국』, 04. 03. 24.유기농 업체인 ‘녹색세상 신시’가 작년 7월 한 달간 유기농 3,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3%는 웰빙 붐 때문에, 12%는 아토피 때문에 유기농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 10명 가운데 6명은 친환경

  • 인스턴스식품(패스트 푸드)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대안과 해결책
  • 패스트푸드는 단순히 ‘간편하고 값싸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Schlosser(2001)는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분석한 후 이 질문에 단호하게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패스트푸드 세계화 이면에는 노동 착취, 환경 파괴, 동물 학대, 소비자 건강 위협, 유전자조작식품 등의 문제들이 숨어 있다. 현대 포드주의 식량체제의 모순이 모두 모여 있는 종합선물세트인 셈이다. 특히 전 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