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인형극 전래][꼭두각시놀음 역사][꼭두각시놀음 발전][꼭두각시놀음 전승과정][꼭두각시놀음 의문점]민속인형극 전래, 꼭두각시놀음 역사, 꼭두각시놀음 발전, 꼭두각시놀음 전승과정, 꼭두각시놀음의 의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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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속인형극의 전래

Ⅲ.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Ⅳ.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Ⅴ. 꼭두각시놀음의 전승과정
1. 서두
2. 인형에 관한 민속과 사례

Ⅵ. 꼭두각시놀음에 관한 의문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은 주로 경기, 충청, 전라, 경상 등 중남부일대에서 남사당패에 의해 많이 공연되었는데, 현존하는 연회자들의 본적도 대부분 경기, 충청, 전라도이다. 그러나 <꼭두각시놀음>에 나오는 인물 중에 평안감사, 황해도 영노 등이 나오는 것을 보면, 이 놀이가 해서와 관서지방과도 관련이 깊음을 알 수 있다. 이 극본의 형성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근까지는 산대도감계통극의 하나로서 조선 후기로 추정해왔다. 그러나 이규보의 <관극시>에서 인형극의 내용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이미 고려시대에 어느 정도의 극본이 형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꼭두각시놀음>은 남사당패가 하는 여섯 종목의 놀이(풍물, 버나, 살판, 어름, 덧뵈기, 덜미)중 끝놀이이며, 이들 연희자들은 인형극을 ‘덜미’라고 부르는데, 이 명칭은 인형의 목덜미를 잡고 노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남사당패가 직업적인 유랑예인집단이었으므로 관람료를 받았고, 포장막을 치고 공중무대를 세워서 공연하였다.

Ⅱ. 민속인형극의 전래
전래하는 우리나라의 민속인형극을 들자면 지금으로는 꼭두각시놀음밖에 없다. 1900년대 초까지만 해도 만석중놀이(忘釋僧戱)나 장난감인형놀이(玩具人形劇) 등이 있었다고 하지만 이것들은 하나의 인형극으로 발전하던 과정의 것으로 볼 수 있을 뿐, 극(劇)으로서의 체계를 전하지 못하고 말았다. 이 방면의 논고로 송석하의 「조선민속개관」(新東亞, 1935, 12월호~1936, 8월호 所載) <경기도편>에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추천(鞦韆)이 있고 인형극, 가면극의 상연(上演)이 있고 관불(灌佛)의 불교의식도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하나는 인형극 분야에 속할 영회극(影繪劇․影燈, Shadow play)이라 할 것인데 …(중략)… 영회극은 세계에서 생고(生呱․Java) 이외에는 거의 예를 현재에는 발견하지 못하는 것인데 조선의 그것을 …(중략)… 중국을 거쳐 수입된 것이라 하겠는데 그 단안(斷案)은 물론 훗일(後日)에 남길 문제라 하겠다….
이상은 경기도 개성(開城)지방의 <파일놀이>를 소개한 것으로 영회극이 놀아졌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종 : 한국민속춤사위의 연구, 동아민속원
심우성 외(2005) : 한국의 민속극, 창작과 비평사
서연호(1989) : 꼭두각시놀이. 열화당
이두현(1979) : 한국의 가면극, 일지사
임재해(1981) : 꼭두각시놀음의 이해, 홍성사
허울(1999) : 우리들의 잃어버린 신명 : 전통극, 교보문고
한국 민속극 연구소(1986) : 꼭두각시놀음, 우리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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