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애소개

Ⅱ. 이론의 개관

Ⅲ. 제1기 감각 운동기 (출생 - 2세)

Ⅳ. 제2기 전조작기(2세-7세)와 제3기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Ⅴ.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

Ⅵ. 이론적인 쟁점들

Ⅶ. 교육적시사점

Ⅷ. 평가

Ⅸ. 나가면서


본문내용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Ⅰ. 생애소개
Jean Piaget(1886-1980)는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10세 때 과학에 관한 논문을 출간하였을 정도로 천재성을 보였고 21세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그의 주된 관심은 아동의 감각과 지각능력, 사고 및 추리능력 그리고 문제해결의 능력과 그 발달에 있었다. 그 연구의 결과물인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앎을 획득하는 과정(언어의 이해와 사용, 기억과 망각, 사고와 문제해결)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그의 인지발달이론은 기독교교육을 포함하여 모든 교육의 전문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도덕발달과 신앙발달이론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인지발달이론은 기독교교육의 계획과정에서부터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인지발달의 각 단계에서 제시하는 발달과제는 교육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교육의 내용을 만드는 일과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의 선택에서도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 욕구와 관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4. 교육내용 및 방법1) 자유놀이2)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3) 환경구성4) 담임교사제도5. 교사의 역할1) 유아의 안정감을 위한 자발적인 삶의 형성2) 사제지간이 아닌 동반자 관계 형성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1.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념2. 이론적 배경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교육목표4. 교육내용 및 방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
  •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 묻혀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 작용이 발달에 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를 통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같은점Piaget에 따르면 전조작기 아동의 특징

  • [유아발달] 놀이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며, 주변에서 놀고 있는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언어발달에 매우 가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1) 놀이에 대한 피아제의 개념Piaget(1962)의 인지 발달론적 놀이 이론은 정서적 측면보다 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놀이가 지적발달을 돕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Piaget(1962)는 지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기제로써 동화와 조절 중 놀이는 조절이 강한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한 Piaget(1962)는 놀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논하시오
  •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놀이 공간4) 피아제 인지발달 따른 놀이 분류(1) 연습놀이(2) 상징놀이(3) 규칙이 있는 게임5)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적용한 인지행동 치료6) 인지장애에 대한 개입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장과정중의 어린이(0-15세)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아동 발달이론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준 것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목차Ⅰ. 서론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 1) Piaget 이론2) 신Piaget 이론3) Vygotsky 이론4) 정보처리접근2. 인지발달 이론(9~12개월 중심으로) 1)영아의 인지발달 2) 인지발달단계3) 대상영속성 발달단계4) 9~12개월 인지발달 내용 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인지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신체운동(인지발달) 내용2) 개월 별 인지발달 지도(9~12개월)Part 2. 언어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