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1. 여는 글

2. 한, 일 드라마의 특성 비교

3. 한, 일 양국 드라마의 영향

4. 일본 드라마가 원작인 한국 드라마 비교

5. 한, 일 드라마에서 나타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6. 맺는 말


본문내용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1. 여는 글

2004년 1월, 한국에 대한 일본 대중문화의 4차 개방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이때까지 좀처럼 접할 수 없었던 일본의 영화, 음반 등의 여러 가지 대중문화가 한국에 상륙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오랫동안 방영이 불가능했던 여러 일본 드라마 역시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등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역시, 일본에서도 '겨울 연가'라는 한국 드라마가 NHK를 통해 방영되면서 일본 전역에 큰 인기를 얻었으며 지금까지 총 3회가 방영 되는 등, 한류라는 하나의 사회 현상을 만들어 내었다. 드라마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에 일본 문화를 빠르고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한국인과 일본인 서로에게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먼 나라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한, 일 양국의 드라마 속에 나타나있는 각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한, 일 드라마의 특성 비교

일본과 한국의 드라마를 비교해 볼 때 눈에 띄는 차이는 간략하게 정리 할 수 있다. 일본은 방영 전에 촬영을 끝내어 시청률에 따라 횟수, 내용 등을 조절 할 수 없는 등 작가의 영향력이 큰 반면, 한국은 시청률에 따라 횟수가 조절 가능하고 인터넷을 통해 시청자의 반응과 의견을 참고하여 내용을 조절하는 유연한 조절 방식을 택한다. 소재 면에서 일본은 소설이나 만화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소재를 사용하여 개성 있는 캐릭터를 보여주는 한편, 한국은 최근 여러모로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삼각관계,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스토리, 병에 걸린 여주인공 같은 진부한 소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에서 택하고 있는 에피소드 형식은 속도감 있는 전개와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체적인 주제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한국에서 택하고 있는 장편 형식은 이야기를 전개해가는 중에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내용이 길어서 질리기 쉬울 가능성이 높고 무의미한 드라마 편수 늘리기에 주제가 바뀌기 싶다는 단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화 54) 역사 52. 대만과 한국의 수교문제 51) 대만의 외교적 고립 52) 대만과 한국의 관계 63) 90년대 이후 대만의 실무외교 전개 - 73. 대만 한류의 배경 - 9Ⅱ. 본론1 – 분야별 대만의 한류 열풍 111. 드라마

  • [사이버일탈] 인터넷 자살 사이트 통한 자살의 예방 대책
  • 한 냉소주의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내용을 다룬다고 하여도 남들의 주목을 끌만큼 매우 자극적인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즉, 공개적 언급이 금기시되는 주제들, 배설물이라든가 죽음 혹은 성에 관한 내용이 노골적으로 다루어지는 일이 많다, 따라서, 잔혹함을 주된 내용을 다루는 웹사이트에서는 대개의 죽음과 관련된 내용들이 다루어지게 되고, 그런 가운데 자살에 관한 것도 포함되게 되었다. 엽기 문화에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일반적인 이벤트의 효과 5.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개최배경 6.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특성 7. 이벤트 유치의 경제성Ⅲ. 메가이벤트로서의 국제박람회 1. 박람회의 시작 2. 우리나라 박람회 개최 3. 박람회 발전 Ⅳ. 우리나라박람회 개최사례 1. 대전국제박람회 2. 경주엑스포 3. ‘99강원국제관광엑스포 Ⅴ. 메가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1. 정책결정의 합리성제고방안 2. 중앙정부의 관심제고 3. 지속적인 지역이미지 창출 4. 전

  • [여성과커리어리더십] 문화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 문화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나 CONTENTS1. 진로 구체화1.1 연꽃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시도1.2 개인별 적성직무 탐색2. 문화마케터가 되기 위한 전략수립2.1 마케팅직무의 종류2.2 진출시2.3 진출후2.4 문화마케터 세부분야2.4.1. 영화홍보마케터2.4.2. 스포츠마케터2.5 필요한 리더십2.6 자신의 핵심역량과 커리어 전략수립3. 평가3.1 팀별자가평가 (Face to face)3.2 종합의견4. 부록4.1 인터뷰 4.2 마케팅 공모전 체험1. 진로 구체화1.1 연꽃기법을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영상매체와 광고에 노출되어 자란 요즈음의 우리들에게 방송광고는 마치 한편의 드라마나 영화를 감상하듯이 스쳐 지나가는 대상이며, 광고에서 쓰이는 문구가 새로운 유행어로 퍼지는가 하면 한번의 광고모델 출연으로 스타가 되는 사람도 있다. 이제 신세대에게 광고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상품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던 광고가 이제 자연스럽게 주변의 문화로 인식되기에 이른 것이다.) 전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p.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