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론] 해외 모바일 산업의 현황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 무선(이동)통신서비스 시장 현황
2. 세계 이동통신업계 동향
(1). 미디어 스크램블 현상의 심화
(2). 미디어 관련 규제의 완화
3. 전쟁의 중심, 모바일tv
(1) 모바일tv 시장 구도
(2). 지역별 MobileTV 시장전개 상황
ㄱ. 유럽 지역
ㄴ. 북미 지역
ㄷ. 아시아지역
(3). 정리
(4). DMB시장에서의 우위 확보 방안
4. 논란의 주파수 재배치, mvno가 과연 해법인가
(1). 정의
(2) 해외 시장 현황
(3) 시장 규모
(4). 기대효과
ㄱ. 긍정적 효과
ㄴ. 예상 부작용
(5) 결론
본문내용
1. 세계 무선(이동)통신서비스 시장 현황


전 세계적으로 통신서비스는 10%내외의 성장을 하고 있으며, 유선서비스보다는 무선서비스, 그중에서도 개도국의 무선서비스성장이 전체적인 시장규모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시장포화에 따라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어있으며, 경쟁 심화 속에서 사업자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미국 TIA
에 따르면, 전 세계통신서비스시장 매출액은 2004~2006년 사이에 매년 11%대의 성장을 하였으며, 2007년에는 9.8%성장하여 1조7,900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전세계유선(음성)서비스는 2005년 7,087억달러의 매출액을 정점으로 2006년부터 마이너스성장을 하고 있다.
-무선서비스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20%대의 성장률을 보이다가 2007년 17%성장하였으며 향후 그 성장률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접속은 2007년까지 빠른 성장을 기록했으나, 점차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무선서비스의 경우 개도국의 높은 성장률이 전체시장의 성장률을 높이고 있다.
- 신흥아시아, 신흥유럽, 라틴아메리카지역은 최근까지도 20%이상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 선진국시장은 시장포화에 따라 가입자 증가가 한계에 달하는 가운데 치열한 경쟁으로 요금은 내려가고 있어 이동전화사업자의 수익이 정체되고 있다.
- 이러한 배경에서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사업자들은 접속경로당 수익을 증대시킬 방법으로 브로드밴드 인터넷서비스에 눈을 돌리고 있다. 즉 신규가입자증가량의 감소를 기존 이용자의 이용량을 늘리는 방안으로 만회하려고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무선매출액 비중은 OECD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 왔다.
- 2005년 기준으로 일본이나 영국보다 낮으나 캐나다, 미국 등의 나라보다는 높은 무선비중을 보인다.






우리나라의 이동전화 ARPU는 2007년 3분기 기준 $45로서 세계평균 $22를 상회하고 있으나, 일본($54), 미국($54) 등에 비해서는 열세다.
- 가입자당통화분수(MOU)는 월310분으로 미국(831분), 홍콩(506분) 등에 이어 세계4위권으로 집계되었다.
- 분당수익(RPM)에서는 우리나라가 $0.12로 중국($0.02), 미국($0.04) 등과 함께 가장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일본은$0.27)

2007년 3분기 기준 우리나라의 이동전화서비스 매출액 중 데이터서비스의 비중은18.7%로 전 세계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다. 미국(18.3%)이나 프랑스(15.5%) 등 선진국에 비해서는 높으나, 아시아 경쟁국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다.(일본33.0%, 중국2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IPTV 국내외현황과 미래전망
  • IPTV 국내외현황과 미래전망모바일 IPTV 중심으로 -Ⅰ. 서 론Ⅱ. IPTV의 개념과 등장1. IPTV의 개념2. IPTV의 등장3. IPTV의 특성1) IPTV 개념도2) IPTV 서비스 특징Ⅲ. IPTV 서비스 국내외 현황1. 해외 IPTV 서비스 현황2. 국내 IPTV 서비스 현황Ⅳ. IPTV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1. IPTV의 문제점1) 기술적 한계2) 제도적 한계2. IPTV의 개선사항1) 기술적 개선2) 제도적 개선Ⅴ. IPTV의 향후전망1. 모바일 IPTV2. IPTV와 광고의 결합3. IPTV와 사교육비 절감Ⅵ. 결 론Ⅶ. 부

  • [미디어산업] 전자출판, e-book의 현재와 미래
  • 론에 반해서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인 한기호는 e-북의 존재 자체를 책과 비유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즉 극단적으로 e-북을 결코 책이 아니며 e컨텐츠일 뿐이고, e-북을 책으로 지칭하는 자체가 책에 대한 모독으로 보았다. 그는 경영적인 측면에서도 e-북은 없다고 전제하고 너나없이 뛰어들어 투자하고 있는 출판계가 e-북에서 빨리 손 떼는 것이 남는 장사라고 말한다. 따라서 그는 종이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디

  •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컨텐츠 산업
  • 목 차I. 서 론1. 모바일 컨텐츠의 개념2. 모바일 컨텐츠의 특성3. 모바일 컨텐츠의 성장 배경 및 발전요인4. 모바일 산업 현황5. 모바일의 개념과 종류II. 본 론1.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의 개념2.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의 종류와 특징III. 결 론1.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2. 모바일 컨텐츠의 발전 방향(모바일의 미래)3. 요약 및 정리Ⅰ. 서 론신문기사네티즌 10명 가운데 9명이 휴대전화로 게임벨소리 등 모바일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포털의 경쟁상황 분석 및 ‘다음(Daum)커뮤니케이션’ 경쟁전략 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 Ⅱ. 연구배경 1.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2. UCC 관련 연구2.1 UCC 발달배경2.2 포털 동영상 UCC의 전략Ⅲ. 현황 및 상황 1.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현황1.1 연혁1.2 2008년 3분기 실적1.3 사업현황2. 네이버와의 경쟁상황2.1 재무비율 2.2 재무 비교분석2.3 종합적 비율분석(평점)Ⅳ. 분석내용1. 다음의 비즈니스 환경1.1 전통적 포털 서비스에서의 경쟁1.2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서의 경쟁1.3 온라인 쇼핑 서비스에서의 경쟁2. 비즈니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현황스포츠산업(2006년)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64%. 건설업(5.6%)보다는 작지만 농림어업(1.4%), 광공업(1.7%)보다 훨씬 크다. 스포츠산업 현황을 부문(용품업, 시설업, 서비스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업이 9조6417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43.1%)을 차지했다. 시설업(9조1230억원ㆍ40.8%)과 용품업(3조5985억원ㆍ16.1%)이 각각 뒤를 이었다. 2002년까지만 해도 스포츠산업 구조는 시설업(5조6670억원)→용품업(4조1185억원)→서비스업(4조257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