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발달사] 시대별 아파트광고로 본 주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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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60년대
2. 70년대
3. 80년대
4. 90년대
5. 2000년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80년대

1970년대가 기술과 주택유형에 있어 과도기적인 시기였다면 1980년대에는 아파트라는 주택유형이 우리나라에 완전히 정착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정부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인구에 비해서 협소한 국토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자는 토지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서 과천, 목동 신시가지, 상계·중계동 신시가지 등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개발되었으며, 86아시아 선수촌 88올림픽 선수·기자 촌 아파트, 일산, 분당 등의 수도권 5개 신도시 계획도 이루어졌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으로 인한 아파트 건설의 증가로 주거환경이 질적으로 향상되고 기술이 발달됨으로써 1970년대에 아파트 붕괴와 가스중독 등으로 문제가 되었었던 아파트의 안전성에 대한 많은 부분도 해소가 되었다.
1980년대의 대표적인 아파트로는 현대아파트, 삼성아파트, 대우아파트 등을 들 수 있는데, 아파트의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80년대에는 시공사의 이름이 곧 아파트의 이름으로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며, 이를 통해서 시공사의 신뢰도가 아파트의 이미지와 직결되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나타난 또 하나의 변화로는 70년대 후반부터 등장했던 아파트 TV광고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 흑백 TV가 들어 온 지 약 20년 만인 1981년 4월, 컬러 TV광고가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컬러 TV 방송의 보급으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TV의 시청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광고주들은 그동안 신문으로만 광고를 해오다가 TV매체로도 광고의 범위를 넓히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건설회사 역시도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점 많은 건설사들이 TV광고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TV광고로 인해서 광고의 내용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 달리 80년대 아파트 TV 광고에서 보여준 내용과 형식은 신문에서 제공하는 광고의 내용인 분양공고의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그 이유 중의 하나로 ‘모델하우스’ 의 등장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는 1980년대에 나타난 아파트 대량건설로 인해 민간건설사들끼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실제 아파트의 크기 그대로를 재현해놓은 ‘모델하우스’가 시각적인 효과에 있어서, TV보다 더 강한 정보원으로 소비자에게 인식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이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논문

「국내 아파트 광고의 컨셉 변화에 관한 고찰」, 배영미 (2011)

「신문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의 계획요소 분석」, 류정선 (2010)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관한 연구」,김지아 (2009)

「아파트 TV 광고의 변화 과정과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장혜원 (2008)

「아파트 신문광고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성에 대한 연구」,홍윤영․ 강미선․ 이윤희 (2004)


- 인터넷

http://www.salimstory.net/renewal/sub/view.php?post_id=419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ko71&logNo=130087718296&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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