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논술 시행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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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현재 논술 시행상태논술이란
2) 논술이란

Ⅱ.본론
1) 논술의 필요성
2) 논술 시행에 따른 문제점
3)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Ⅲ.결론
논술시행에 대한 당위성 강조와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최고조에 다다르고 있다. 모두들 자녀의 대입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 중, 고 교육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입학시험은 열기가 뜨거운 만큼 상당히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2009년도 대입제도의 형태는 내신, 수능 그리고 논술 이렇게 3단계의 관문을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논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매우 뜨겁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3&eid=jvlPlJduqRNq/dgwR7Dhk656sjkc0OqB&qb=s+28+r3Dx+A=&pid=fdTFmloi5UZssbhFCIVsss--370609&sid=SQWjkGyDBUkAABsVbC4
현재 시행되고 있는 논술의 모태는 1994년도부터 시행된 본고사이다. 그 당시 본고사 문제는 언어 지문을 포함하여 영어, 수학 등의 주요과목에 대한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이후 1997년도부터 본고사는 사라지게 되었다. 2008 대입당시, 정부는 수능 등급제를 도입하면서 통합논술을 부활시켰다. 94년도부터 시작된 수능인지라 문제의 신선도가 떨어지고, 학생들의 실력을 평가하기에 부족하단 판단에서였다. 또한 논술을 시행하면서 각 대학에게 원하는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한 자율권을 어느 정도 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논술이란 자신의 사고과정을 서술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 대학들은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의 논리적 사고 능력뿐만 아니라 이해 능력, 분석 능력, 비판 능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 등 다양한 사고의 능력을 평가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추구하는 바가 비슷할 것이므로 임의로 http://cafe.naver.com/sgreen11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70
전남대학교의 입학 전형 논술 고사 시행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논술 고사를 통해 전남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적정 수준의
사고 능력과 표현 능력을 측정한다.
▶ 단순 지식 암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행 고교 교육의 파행적 운영을 지양하고
고등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과정 중심 교육 등을 통해 건전한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교 교육 정상화를 지향한다.
지난 몇 년 간도 그래왔지만 이번 2009학년도 입시 전형에서 대다수의 대학에서 논술에 일정한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맨 뒷장의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포함한 주요 35개의 대학에서는 논술 또는 비슷한 형태의 면접이나 적성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논술은 대입의 핵심이 되었고, 이에 따라 학생, 학부모, 공·사교육 기관을 포함한 사회 일반에서 논술시행은 최대의 관심사이자,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논술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효과적인 논술의 형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논술의 필요성

각 대학에서는 여러 우려 속에서도 통합논술을 대입에 꼭 반영하려 하는데 그 이유는 대학 진학 후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논술답안에서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에 다양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논술 문제에서 제시한 상황에 대해 얼마나 독창적으로 생각하는가,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알고 있는 그들의 지식을 관련 주제에 관해 얼마나 긴밀하게 끌어내고 조합할 수 있는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배경지식의 수준은 어느정도 인가, 뿐만 아니라 언어적으로 세련된 표현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이 모든 능력을 시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술을 시행함으로서 학생들은 희망하는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통합논술 시험 대비를 하게 되는데, 이때 길러진 종합적인 능력은 대학 진학 후 학습을 하는데 필수요소이다. 이처럼 논술 시행은 대학에서는 원하는 능력을 지닌 학생을 뽑을 수 있고, 학생은 진학 후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두 번째로 논술을 대비하면서 길러지는 능력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다. 논술은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하여, 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토의, 토론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에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하고, 필요에 따라 상대를 설득할 줄도 알아야 한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단순한 지식과 정보는 누구나 쉽게 갖출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를 얼마나 맛깔스럽게 응용하느냐이다. 이러한 능력은 대학 수학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취업을 할 때나, 나아가 직장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입제도를 살펴보면 논술의 당위성은 증명된다. 논술을 제외한 대입 평가기준은 수능과 내신점수이다. 우선 내신점수는 각 고등학교의 수준과, 교사들의 재량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뢰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수능도 평가기준으로써 미흡한 면이 있다. 약 15년간 시행된 수능으로 문제은행은 바닥이 났다고 볼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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