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교회, 개혁교회, 성경, 개혁파종교개혁자, 부처]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의미,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성경 해석,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신조, 개혁파종교개혁자 부처의 삼위일체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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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의미

Ⅱ.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성경 해석
1. 성경의 신적 권위
2. 유기적 영감과 성경해석(문법적 해석과 역사적 해석)
1) 루이스 뻘콥의 유기적 영감론
2) 조석만교수의 유기적 영감론

Ⅲ.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신조
1. 명칭과 정의
1) 명칭
2) 정의
2. 신조의 근거
1) 신조의 성경적 근거
2) 신조의 역사적인 근거

Ⅳ. 개혁파종교개혁자 부처의 삼위일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의미

교회가 되기 위해 먼저 사람들이 불려야 한다. 사람들은 그냥 교회에 오도록 불리는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불린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도록 선포하는 것이 사람들이 부름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교회를 만드시기 위해 언제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도록 그의 이름으로 부르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듣지 못해서는 사람들이 결코 교회를 이룰 수 없다. 이렇게 교회는 사람들이 예수의 사람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부름받았기 때문에 교회 에클레시아라고 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불러내어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셨는데 이제 교회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상과 죄악에서 불러내신다. 불러내어 자기의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 교회로 만드신다.
부름 받은 사람들이 교회가 되려면 그들이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아야 한다. 부름받은 것만으로는 교회가 되지 못한다. 부름받은 사람들이 교회를 이루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되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그들의 죄가 용서되고 깨끗해지는 피흘리셨음을 믿으면 죄가 용서되고 깨끗해져서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교황에 충성하고 그와 연합하므로 구원에 이르는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 고백하므로 사죄가 이루어져 새사람이 된다. 이 일 곧 사람들로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고백하도록 하는 일도 성령이 하신다. 성령이 인도자이므로 교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성령의 가르침이 진리이고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로 인도하기 때문에 성령으로 충족하여 교황의 역할을 불필요하게 만든다.
구속받은 백성들이 교회가 되려면 예수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야 한다. 이 연합은 사람들이 서로 연합하여 교제가 되므로 그리스도에게 연합되는 것이 아니다. 로마교회에 의하면 교회에서 연합이 시작되어 그리스도에게까지 이른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사람들을 성령이 그리스도에게 연합시키신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사람들이 결합되므로 사람 상호간의 연합과 교제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김영규 : 정통 개혁주의 신학에서의 언약의 통일성, 미간논문
미와노부오, 이종전 역 : 개혁파교회에서 시편 찬송을 부르는 이유, 성경신앙, 1996
Augustinus, 김종흡 역 : 삼위일체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Bavinck, H, 이승구 역 : 개혁주의 신론,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Bavinck, H, 김영규역 : 개혁주의 교의학,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6
Gruster, F.A, 하이델베르그 : 요리문답에 나타난 기독교 신앙이승구역, 여수룬, 1993
Schaff, P, 박일민 역 : 신조학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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