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실학사상의 개념과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실학사상의 목표 및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선구자 농암 유수원, 담헌 홍대용, 연암 박지원, 초정 박제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Ⅲ.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목표
Ⅳ.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선구자 농암 유수원
Ⅴ.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담헌 홍대용
Ⅵ.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연암 박지원
1. 실학사상의 기본 명제 : 이용·후생을 통한 가난 구제
2. 북학
Ⅶ.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초정 박제가
1. 북학의의 구성
2. 북학의의 중심내용
1) 이용후생(利用厚生)
2) 전통적인 검약주의에 대한 반대
3) 상업의 중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조선조의 통치이념인 주자학이 16세기의 임진왜란(壬辰倭亂 1592-1598)과 17세기의 정묘호란(丁卯胡亂 1627) 및 병자호란(丙子胡亂 1636)을 거치면서 한민족의 자주성과 노서민의 생활안정을 보장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사상으로 그 한계성을 드러내었다. 주자학의 정치적 목적인 차별적 중앙집권체제의 적용은 통치계급 내부의 갈등과 반목의 결과만을 초래하였고, 여러 차례에 걸친 사화(士禍)와 당쟁(黨爭)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은 기본적으로 중국의 한족(漢族)이 한족 이외의 다른 민족에 대한 한족의 지배권 확보를 목표로 발전시킨 유학자체의 모순에 기인한 것이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직면하여 주자학 및 유학 자체의 한계를 비판하고 민족자주성 확립과 철저한 국내적 개혁을 통한 국가발전을 목표로 자주적 사상을 전개하려는 사상적 경향이 나타났다.
Ⅱ.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조선 후기 실학의 한 분파로 상공업 발달을 중시한 학파로서 이용후생학파(利用厚生學派), 북학파(北學派)라고도 한다. 실학은 조선 후기 특수한 사회적경제적 상황 속에서 산출된 사상으로서 무엇보다도 공리공담이 아니라 실질적인 것, 실제적인 것을 추구하는 학문이며 그것을 통해 현실을 개혁하려는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학문이다. 나아가 실제 사회에 이용될 수 있는 이용후생의 학문이었다. 〈서경〉 대우모(大禹謨)에 수록된 `이용`이란 백성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각종 기계나 운송수단 등을 말하며, `후생`이란 의복이나 식량 등을 풍부하게 하여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대체로 18세기 이후 실학의 흐름은 이익으로 대표되는 경세치용학파와 박지원·박제가·홍대용으로 대표되는 이용후생학파 및 완당 김정희에 이르러 일가를 이룩하게 된 실사구시학파로 대별된다. 그러나 이 세 유파가 제각기 학문분야를 달리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
-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론 4 (조선후기), 민족문화사, 1992
이종수 - 북학파의 인식과 문학, 상대주의적 시각과 역설의 미학, 태학사
유형원 외, 강만길 외 역 -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4
역사학회 - 실학연구입문, 일조각, 1997
주홍성·이홍순·주칠성, 김문용·이흥용 역 -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1989
한국철학사연구회 - 한국실학사상사, 다움샘, 2000
홍원식 - 실학사상과 근대성, 계명대학교 철학연구소, 예문서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