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법]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 전자상거래법의 추진동향, 전자상거래(EC)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입법 현황, 선진국의 전자상거래법 사례로 본 향후 전자상거래법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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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

Ⅲ. 전자상거래법의 추진동?

Ⅳ. 전자상거래(EC)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입법 현황
1. 데이터 메시지 교환의 안전성 확보
1) 전자서명 인증제도
2) 암호기술이용의 활성화
3) 전자문서 및 전자계약의 효력인정 문제
2. 신뢰성 있는 전자결제제도의 확립
3.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의 보호
1) 개인정보의 보호
2) 무단 광고성 전자우편(SPAM)의 규제
4. 소비자보호와 공정거래
5. 지적재산권의 보호

Ⅴ. 선진국의 전자상거래법 사례
1. 미국
2. 유럽연합(EU)
3. 독일
4. 일본

Ⅵ. 향후 전자상거래법의 개선 과제
1. 전자거래법상의 장해제거
2. 새로운 제도적 기초구조(Infrastructure)정비
1) digital서명과 효과귀속
2) 서명·날인으로서의 효력
3) 인증기관의 요건
3. 그 밖의 문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상거래란 일반적으로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행위를 일컫는 것이다. 인터넷 상용화에 힘입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새로운 상거래 수행방법으로 부각되었다. 새로운 산업의 한 유형이라기보다는 경제활동 매개체의 새로운 유형으로 파악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영향은 경제전반에 걸쳐 폭넓게 나타날 것이고 장기간 지속될 것이다. 전자상거래가 가져올 수 있는 변화가 긍정적 측면들만 있는 것은 아니고, 적절한 입법과 정책이 따라주지 못한다면 오히려 경제구조의 악화와 국제경쟁력의 저하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그 풍부한 잠재효과는 개별 경제행위자의 적절한 대응을 통해서만 현실화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경제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환경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만 국제시장에서 유리한 지점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전자거래라는 새로운 거래방식이 등장하여 일반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상거래를 규율하던 법률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새로운 시스템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규범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전자상거래의 정확한 의의를 파악하고 긍정적 활용을 위한 입법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하다.

Ⅱ.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

전자상거래의 경우 계약의 성립뿐만 아니라 대금결제 등 모든 거래과정이 인터넷 등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루어짐으로써 기존의 상거래와 여러 측면에서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등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실현함으로써 중간유통채널 및 판매거점이 필요 없게 된다. 또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소비자와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보다 철저한 고객관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상거래가 갖는 시간적·공간적·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전 세계를 상대
참고문헌
김선광 : 전자적 의사표시에 의한 계약성립상의 법적 문제, 한국국제통상정보학회 창립발표 논문집, 1998
김은희 :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해
김철환 : 전자상거래, 문원출판, 1999
산업자원부 : 전자상거래 종합대책 세부시행계획, 2000
이호건 : EC에 의한 무역환경의 변화, 국제상학, 한국국제상학회, 1998
최인영 : 전자상거래 혁명, 동일출판사, 1998
최태원 :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물류혁신,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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