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졸업논문]현대 한국인의 민간신앙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졸업 논문으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조 수업하면서 발표했던 것인데 설문조사, 인터뷰기록도 있습니다. (한 학기 내내 조사해서 발표한 자료임)
*설문조사에 대한 통계자료는
[인류학 졸업논문 설문조사 첨부자료]`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조사
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
2. 사주산명술의 개념과 방법, 그리고 기초 이론
1) 십간과 십이지
2) 음양오행
3) 천간지지와 음양오행의 배합
4) 사주를 세우는 방법
3. 토정비결
1)‘토정비결’에 대해서
2)‘토정 이지함 선생’에 대해서
4. 우리나라 점집과 무속신앙에 얽힌 사례
5. 설문지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무속신앙에 대한 현대인의 신뢰도를 조사하기 위해 OO XX동 지역과 YY 지역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설문지 조사를 2006년 11월 14일부터 11월 15일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철학관이 많이 밀집된 XX동에서 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YY 일대에서 추가로 설문지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를 분석한 바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이 무속신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설문자 61명 중 약 66%에 달하는 45명이 점을 한번 이상 보았다고 응답하였으며 약 34%인 15명이 점을 본적이 없다고 응답하였다. 신문에 기재되는 운세는 점을 보는 것에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까지 포함하면 훨씬 높은 수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점을 한번 이상 본 사람을 대상으로 몇 번이나 점을 보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45명 중 약 45%에 달하는 20명이 1~2회 보았다고 응답하였고 약 24%인 11명이 2~5회, 약 31%인 14명이 정기적으로 점을 본다고 응답하였다. 점을 보는 경로는 철학관이나 무당을 통해서가 대부분이었고 컴퓨터나 전화 서비스를 통해 보았다는 대답도 일부 있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다니고 있는 절의 스님에게서 점을 보았다는 대답도 4명(8%)이나 있었다.
- 참고문헌
-
김태곤 {한국의 무속} 대원사 1993
이규태 {한국인의 민속문화} 신원문화사 2000
김종대 {민간신앙의 실체와 전승} 민속원 1999
손정희 {민간신앙과 한국문학} 세종출판사 2001
최길성 {한국무속의 이해} 예전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