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성립,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조직,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법인성,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체약국의 지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역할과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성립

Ⅱ.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조직
1. 총회
2. 이사회
3. 기타

Ⅲ.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법인성

Ⅳ.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체약국의 지위
1. 협약 체약국의 권한
1) 각종 회의 참가 및 투표권 행사
2) 전문직원 참여
3) 협정에 의한 전문직원 파견(JPO : Junior Professional Officer)
2. 협약체약국의 의무
1) 이행 의무
2) 통보의 의무
3) 분담금 부담의 의무

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역할과 전망
1. 조직측면
2. 기술측면
3. 사법적 측면
4.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성립

항공의 발달은 급진적이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기존의 관습이나 절차를 준용하는 관습법의 개념 적용이 불가능하였으므로, 필요에 따라 성문법규에 의한 합리적 해결책을 강구하여 왔다. 세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평화와 인류의 복지를 위해 많은 국제기구가 설립되어 운용되었고, 이 같은 발전경향에 따라 국제민간항공기구도 세계인류의 평화와 복지의 증진을 위하여 1944년의 국제민간항공협약(일명 시카고 협약)에 기초를 두고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제항공운송업무의 제 문제를 규제하기 위한 수많은 국제입법을 추진하여 왔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UN에 소속되거나 국제적 협약에 의해 운용되는 많은 국제기구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만이 권고적 기능(Advisory function)과 구별되는 입법 및 행정기능 을 가지고 있는 특수한 기구로서 그로 인해 국제간의 항공의 질서정연한 발전과 항공안전에 기여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시카고협약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성립된 협약으로, 1919년의 파리협약이나, 1926년2월20일 이베로-아메리칸협약, 1928년11월1일의 하바나협약에 이어 새로운 국제민간항공의 기본협약으로 등장하였다. 우리나라는 1952년 12월 11일 국제민간항공기구에 가입하였으며, 당초에는 시카고 민간항공회의 참가국(당시52개국)이 주요 구성원이었지만 현재에는 세계 대다수 국가가 참가하여 187개 국가에 이르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와 같이 각종 국제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를 국제조직, 국제기관으로 지칭하는 경우도 있으며, 국제기구로 정의했을 때, 넓은 의미로는 ꡒ국경을 초월해서 설립된 상설적 단체ꡓ를 좁은 의미로는 ꡒ조약에 의하여 설립된 국가간의 단체ꡓ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러한 점을 전제로 국제기구를 엄격히 정의하면, 국제기구란 ꡒ복수의 국가가
참고문헌
김순규, 신국제기구론, 박영사, 1993
김찬규, 국제 기구론, 박영사 1984
김철환, 항공 안전보안 개론
마가렛 P. 칸스·카렌 A. 밍스트, 국제기구의 이해, 명인문화사, 2007
박재영, 국제기구정치론, 법문사, 2003
최완식, 국제 항공법, 한국 항공대학교 출판부,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기구부가 없어 고장이 적으며 숙련된 운영에 따른 효율성 증대 및 인 , ,건비와 관리비 등 유지비 절감이 가능한 것이다.87 를 바코드로 표시하기 위한 심벌의 명칭은 EAN-14 ITF-14 로 불리며 ITF바코드 심벌은 (Interleaved Two of Five) 짝수자리 로 숫자를 표시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외장박스용 바코드는 자리가 채택되고 있으며 14 , EAN-는 국제표준이기 때문에 수출입에 사용되고 있다 14 .88 데이터 분석은 매출분석 고객정보분석 시계열분석 상관관계분석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항공기 소음의 평가단위로 권장하는 단위로서 가중등가지속 소음량, 항공기의 1일 총소음량을 평가하는 국제단위이다. 소음의 순간음을 측정하는 소리크기의 단위인 데시벨(dB)에 음의 지속시간과 기종의 음질,발착회수, 시간대, 인체가 느끼는 시끄러움 등을 추가해 인간에게 주는 영향을 수치로표시한 것이다. 즉 항공기가 이착륙 할 때 발생하는 소음도에 운항 횟수, 시간대, 소음의 최대치 등에 가산점을 주어 종합 평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대해서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목 차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성립 - 설립 배경- 설립 목적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구성 및 조직 3.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역할 1.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Conference)의 설립 배경세계 각국의 항공사가 타국의 상공을 비행하거나 국가 간의 항공노선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규범이 필요하였다. 또한 항공기술의 발달로 세계 모든 항공업계가 급속히 발전해 나가면서 세계 각국은 국제 민간 항공의 수송체계 및

  • 국제관계사 양안 분쟁사 중국 - 대만 - 양안 분쟁사 발전 과정
  • 민간교류를 더욱 활성화 시키는 것이 과제라고 생각한다. 또 대화와 타협 없이는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남북간의 대화의 장을 자주 마련하는 것도 교류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동아시아의 평화에 있어 중국과 대만, 남한과 북한의 문제는 매우 신중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며, 많은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이다. 또 이들 국가는 초강대국의 이익에 따른 외교정책에 휘둘리지 말고 가급적이면 자국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항공사들의 생존이 위협을 받으면서 항공사들의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항공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 요인은 너무나 많다. 외부 요인으로는 유가, 환율, 국내․외정치, 경제, 사회문화, 자연재해, 타 항공사의 동향 등 다양한 환경요인이 영향을 미치며 내부 요인으로는 정확한 수요 예측 및 분석을 통한 영업계획 수립을 들 수 있다.항공사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 서비스 차별화,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