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고전주의문학, 고전주의음악, 고전주의미술]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과 고전주의의 전개 및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음악, 고전주의 미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Ⅲ. 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Ⅳ. 고전주의의 전개
1. 프랑스
2. 영국
3. 그 외의 여러나라
Ⅴ. 고전주의 문학
Ⅵ. 고전주의 음악
Ⅶ.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2.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1) 화가 < 다비드 > 1748 ˜ 1825
2) 화가 < 앵그르 > 1780 ˜ 186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 운동을 일컬어 고전주의라고 하는데, 원래 라틴어 Classis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1급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것을 그 세기경의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가 최초로 문학에 적용했다. 고전주의 이론가들은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고 있고 문학은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고전주의적 경향은 처음에 이탈리아에서 생겨났지만, 17, 18세기에는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맞아 영국과 독일에도 영향을 미쳤다.
Ⅱ.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16세기 중반 무렵 시작되어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지속된 프랑스의 종교전쟁은 17세기를 눈앞에 둔 1598년 당시 프랑스의 왕이었던 앙리 4세가 낭트칙령을 반포함으로써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고 얼마 안 있어 앙리 4세가 1610년에 사망했다. 그 뒤를 이어 루이 13세와 루이 14세가 왕위를 계승해 통치했는데, 그 기간동안 재상의 자리에 있었던 리슐리외(Richelieu)와 마자랭(Mazarin)은 그들의 탁월한 정치적 수완으로 왕권을 확립하고 국위를 선양하는 등 절대왕정의 기반을 마련했다. 사회가 안정되기 시작하면서 고전주의는 발전하였고, 프랑스 역사상 가장 문화가 번성한 시대인 17세기, 바로 위대한 세기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봉건적 구조가 여전히 남아 있었고, 각 제후
- 참고문헌
-
◈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서양문학사상사시론, 고려대학교출판부
◈ 권명준, 고전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
◈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박우호, 앙리뻬르저,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 최유찬, 문예사조사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 최승규, 서양미술사 100장면
◈ Architecture Designt, 이건섭 외 역, 신고전주의, 세진사, 1992
자료평가
- ^^ whgdkdy
- brubrul***
(2011.05.16 23:28:4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