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stav Mahler 그의 삶과 5번 교향곡 말러 생애 말러 개관 말러 출생 말러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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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Gustav Mahler, 그의 삶과 5번 교향곡
목 차

말러의 생애
1.
개 관
2.
출생과 성장
3.
음악과 커리어
4.
말러의 여자와 가족
5.
음악가의 죽음

대 표 곡
1.
교 향 곡
2.
가 곡

연 보

말러 그 천재성에 대한 고찰
1.
완숙미를 완성한 5번 교향곡
2.
말러 5번 교향곡에 흐르는 철학적 향기

말러 시대의 문화사(시대적배경)
1.
마이애를링 사건
2.
자유주의의 종언
3.
화려함의 이면
4.
분리주의 운동
5.
대학 변화로 인한 소동
6.
빈의 황혼

교향곡의 감상
1.
전체적인 구조의 개관
2.
1부 - 암흑
3.
2부 - 전환
4.
3부 - 광명
5.
곡의 전체적인 감상
▣ 말러의 생애
1. 개 관
낭만파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인 구스타프 말러는 낭만파 음악의 거장으로서 9개의 교향곡과 오페라, 가곡 등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교향곡은 하나의 세계이다”라는 자신의 표현처럼 본인의 우주관, 세계관을 담은 위대한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그가 활약했던 시대는 새로운 방향에 대한 강한 동경을 가졌던 신낭만주의와, 비교적 보수적 경향을 띄는 브람스로 대표되는 신고전주의가 맞서던 시대로, 말러는 근대음악을 향해 가는 과도기적인 이 시기를 주도하고 이끌어간 음악가로서 한편으로는 보수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예상 밖의 새로운 진보적인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말러는 체코인으로서 오스트리아에 대한 소외감, 오스트리아인으로서 독일제국에 대한 소외감, 그리고 유대인으로서 세계에 대한 소외감의 3중의 소외를 평생 느꼈으며 이는 그의 음악에 그대로 표현 된다. 그는 아도르노의 해석과 같이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흘러가는 세상 속에서 음악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해 나간 작곡가였다.
2. 출생과 성장
구스타프 말러는 1860년 7월 7일 현재 체코의 이흘라바 근처 칼리슈테에서 태어났다. 유대인으로 주류업을 하던 베른하르트와 마리 헤르만 사이의 12자녀 중 둘째로 태어난 그는 유아 시절부터 뛰어난 음악 재능을 나타냈으며 6세 때에 피아노를 접하면서 본격적으로 음악의 길로 접어든다. 그의 아버지는 엄격하고 권위주의적이었으나 말러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의 성공을 위해 전폭적인 뒷바라지를 해주었다. 1875년 빈으로 옮겨간 말러는 피아니스트 율리우스 엡스타인에게 인정을 받어 그해 가을 빈 음악원에 입학한다. 1978년에는 <피아노 5중주>로 1등상을 수상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음악원을 졸업한다. 빈 음악원 시절 그는 문학에 큰 관심을 가지고 독서를 즐겼으며 자연과학에도 강한 흥미를 가졌다.
3. 음악과 커리어
1878년 음악원을 졸업한 말러는 <탄식의 노래>를 작곡하면서 작곡가의 길로 뛰어든다. 그러나 2년간의 작곡 생활은 생활의 어려움과 고립, 우울감을 가져왔고 그는 지휘라는 새로운 지평을 향해 1880년 첫 발을 내딛는다. 1880년 바트할에서 지휘자로 데뷔한 말러는 1881-1882 년 라이바흐 시립가극장의 지휘자로 자리를 옮기고 1883년 초에는 체코의 올로모우츠 시립극장에서 일하며 점차 기량을 인정받게 되어 드디어 1883년, 카셀의 시립오페라극장 지휘자가 된다. 그러나 그 곳 관리들과 분쟁 속에 결국 계약기간도 다 채우지 못하고 떠나게 되고, 이후 프라하와 라이프치히를 전전하게 되지만 공연을 통해 대중의 인정과 음악적으로 크게 성공을 거두게 되어 28세의 젊은 나이로 1888년 10월 부다페스트 왕립오페라단의 신임지휘자로 초빙된다. 그러나 초반의 우호적 분위기와 다른 비판론자들의 적대감과 비판에 함부르크 왕립오페라극장의 초빙의뢰를 받고 1891년 3월 미련 없이 부다페스트를 떠난다. 6년간의 함부르크 시절은 그를 지휘자로서 확고한 지위에 올려놓았고 당대의 일류 지휘자 반열에 오른 것도 이때부터였다. 그러나, 극장지배인인 폴리니와의 충돌이 심해지면서 1897년 빈 궁정오페라극장의 악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당시 세계 음악의 중심지인 빈 궁정오페라극장의 악장을 맡는다는 것은 엄청난 영광이었고 말러에게도 10년간의 빈 시기는 지휘자로서 가장 빛나는 시기였다. 이후 딸의 죽음과 지병 등으로 힘들어하던 말러는 높은 보수와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와 계약하고, 1907년 눈물의 고별 공연을 끝으로 빈을 떠난다. 1909-1911년 뉴욕 필하모닉을 맡게 된 말러는 그 시기에 <대지의 노래>와 <교향곡9번>을 작곡하고, 1911년 2월 21일 뉴욕에서의 마지막 지휘를 끝으로 미완성의 <교향곡10번>을 남기고 음악 인생을 마무리 한다.
4. 말러의 여자와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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