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고전주의 문학][고전주의 미술][고전주의 발레][고전주의 음악][문학][미술][발레][음악]고전주의의 정의와 고전주의의 역사적 전개 및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미술, 고전주의 발레, 고전주의 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정의
Ⅲ. 고전주의의 역사적 전개
1. 프랑스의 고전주의
2. 영국의 고전주의
3. 독일의 고전주의
Ⅳ. 고전주의 문학
Ⅴ. 고전주의 미술
Ⅵ. 고전주의 발레
1. 고전발레의 정의
2. 고전 발레의 특성
3. 대표작품
1) 백조의 호수
2) 호두까기 인형
3) 잠자는 숲속의 미녀
Ⅶ. 고전주의 음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될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 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Ⅱ. 고전주의의 정의
조화․균정(均整)․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사조.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되었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l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조각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통일성․이론성의 주장
- 참고문헌
-
문희경, 고전 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민용태, 세계문예사조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2001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이상섭,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민음사
헨드링 윌렘 반룬 글/그림, 곽복록 역, 세계 예술의 역사, 문화문고
Blanchard·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1986
John D·Jump, 고전주의 Classicism,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 whgdkdy
- brubrul***
(2011.05.16 23:28: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