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문제와 가설설정
1)연구문제와 가설
2)연구방법

4. 조사설계
1) 연구설계
2) 표본선정

5. 측정



본문내용
1. 서론

청년기의 일반적인 심리적 발달특성에는 성적성숙, 심리적・사회적 독립, 자아정체감의 형성 및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성역할 정체감은 청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다. 성역할에 대해서는 전통적인 성역할 외에도 보다 넓고 새로운 범위의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현대사회가 급격히 산업화, 서구화됨으로써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졌고, 여권신장운동이 일어나면서 성해방의 경향이 두드러지고, 남성과 여성 사이에 평등의식이 증가됨으로써 그동안 남성과 여성이 담당해오던 역할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다. 즉, 과거에는 남성은 남성,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역할만이 강조되어왔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의 개념이 깨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한 개인은 남성적인 특질과 여성적인 특질을 동시에 소유하고 융화시킴으로서 만족스러운 역할 수행과 적절한 기능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인 청년기 후기의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남녀공학과 여자대학이라는 환경의 차이가 성역할 정체감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역할 정체감이 환경(사회적지지, 반응)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검증을 해본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학년별 성정체감을 비교하여 학년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변화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성정체감에 학교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양성성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는 오늘날에 교육적 함의를 부분적으로나마 제공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2. 기존 연구 검토

성역할 정체감이란 개인적 정체감의 독특한 측면으로서 사회가 그 성에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특성이나 태도 혹은 흥미와 동일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김태련&장휘숙, 1987; 유계식&이재창, 1997에서 재인용). 성별 자아개념의 측면에서 볼 때 높은 남성성을 지닌 사람은 전통적으로 남성다움(maleness)과 결합된 속성, 선호, 흥미 등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여성성을 지난 사람은 여성다움(femaleness)과 결합된 속성, 선호, 흥미 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최근에 여러 학자들은 전통적인 성역할이 오히려 개인의 성격 성장에 많은 제한을 가한다고 보고 있다(Block, 1973; Pleck, 1975, 재인용). 이들은 전통적인 성역할의 개념은 성역할 발달을 설명하는데 불충분하고 제한적이므로 그 범위를 확장시킨 새로운 성역할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즉, 양극의 남성성과 여성성이 아닌 양자합일의 양성성의 개념이 이상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일찍이 Jung(1945, 재인용)은 성역할의 이원적 개념을 주장하면서 남자든 여자든 모든 개인에게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두 가지 특성이 어느 정도 공존한다고 하였다. Bakan(1966, 재인용)은 남성적 원리 내지는 남성성으로서 기능을, 여성적 원리 내지는 여성성으로서 친교(communion)를 동일시하고 이 양자를 통정시키는 것은 모든 유기체의 필수 생존조건이며, 인간에게는 발달과업이라고 했다. Bem(1975, 재인용)은, 남자는 남성적인 것이, 여자는 여성적인 것이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가정에 반대하여 양성성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성역할 연구의 일환으로서 성역할 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의 발달과 이해(청소년발달특성) 보고서
  • 청소년의 발달과 이해Ⅰ. 청소년의 개념과 학생 수의 추세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1. 신체발달2. 인지발달의 변화3. 심리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4.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5. 청소년기의 발달과업6. 사춘기의 심리적 부적응 및 문제행동-참고문헌-Ⅰ. 청소년의 개념과 학생 수의 추세1)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adolescence’라는 낱말은 라틴어로 ‘성장하다’란 뜻을 갖고 있다.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를 도달하지 않은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와 청소년기 분석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 - 청소년기들어가는 말Ⅰ.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특성2. 아동기의 학교생활1)집단생활과 사회성의 발달2)교우관계의 발달3)학습문제4)아동과 교사관계3. 아동기의 정신건강1)유전적․선천적 요인2)외인성 기질적 요인3)심리적 요인Ⅱ. 청소년기1. 청소년기의 신체발달1) 청소년기의 신체변화2) 인지발달3) 심리․사회적발달2. 청소년기의 정서발달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1) 가족관계2) 학교생활3) 교우관계4)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과목성명아이디제출일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사업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이상 24세이하의 자를 말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만 19세 미만의자로 구분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자살원인1) 정신적 장애2) 심리적인 원인3) 사회적인 원인2. 청소년 자살 현황과 형태1) 청소년 자살 현황2) 청소년 자살의 형태3. 청소년기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신체발달, 성적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정서발달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신체발달, 성적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정서발달목차청소년기 발달특성I. 신체적, 성적 특성II. 인지적 특성III. 심리적 특성IV. 정서적 특성V. 사회적 특성* 참고문헌청소년기 발달특성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라는 의미 이상으로 인간발달단계에서 아동기 못지않게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며, 가능성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며, 한 인간으로서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