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 사회극놀이]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와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및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
1. 실연자
2. 디렉터
3. 무대
4. 관객
Ⅲ.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1. 기본원리
2. 기본 기법들
1) 역할교대
2) 이중자아
3) 독백
4) 거울기법
5) 미래투사
Ⅳ.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Ⅴ.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기의 사회극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협동놀이의 한 형태이다. 사회극 놀이는 참여아동이 공동목표를 공유하는 동시에 각자가 독특한 역할을 갖는 것이 특징이 다. 가게놀이, 병원놀이 등 여러 형태의 사회극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이 맡은 가상적 역할을 수행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른 아동과 조율하는 방법을 배우며, 나아가 또래관계의 사회성 기술을 발달시켜 간다. 또한 유아는 사회극 놀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또래에게 적절히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며, 또래간의 갈등을 극복하는 기술도 획득해 간다. 즉 유아들은 사회극 놀이 내에서의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앞으로 사회집단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성을 길러가게 된다.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
사회극은 실연자, 디렉터, 관객, 무대에 의해서 구성된다.
1. 실연자
집단원들이 다룰 주제에 나오는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단원들의 역할을 대표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상대인물과 주변인물의 역할을 맡는 보조자아로 나눌 수 있다. 보조자아는 훈련을 받은 전문보조자아들이 그 역할을 맡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관객으로 참여한 집단원들이 역할을 맡는다. 실연자 역할은 자원해서 참여하는 것이 좋다.
2. 디렉터
사회극의 총진행을 맡은 지도자를 말한다. 디렉터에게는 다양한 개인적 자질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심리학, 사회학, 집단지도, 사이코드라마, 연출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덧붙여 인격적인 면을 갈고 닦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극에서 디렉터는 크게 교육자, 연출자, 집단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자로서 집단원들이 현실에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행위갈증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행위갈증을 충분히
- 참고문헌
-
· 김경미(1997), 인형극 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 김판희(1995), 유치원에서의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광억(1989),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한국문화인류학 21집, 한국문화인류학회 편
· 박찬옥·정남미(1996), 유아의 사회적 역할놀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 박정은(2003), 사회극놀이를 통해서 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안양숙(1997), 역할놀이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조성희(1999), 교내 특별활동 사회극 프로그램과 기대 효과, 한국싸이코드라마 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