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 사회극놀이]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와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및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
1. 실연자
2. 디렉터
3. 무대
4. 관객

Ⅲ.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1. 기본원리
2. 기본 기법들
1) 역할교대
2) 이중자아
3) 독백
4) 거울기법
5) 미래투사

Ⅳ.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Ⅴ.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사회극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협동놀이의 한 형태이다. 사회극 놀이는 참여아동이 공동목표를 공유하는 동시에 각자가 독특한 역할을 갖는 것이 특징이 다. 가게놀이, 병원놀이 등 여러 형태의 사회극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이 맡은 가상적 역할을 수행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른 아동과 조율하는 방법을 배우며, 나아가 또래관계의 사회성 기술을 발달시켜 간다. 또한 유아는 사회극 놀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또래에게 적절히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며, 또래간의 갈등을 극복하는 기술도 획득해 간다. 즉 유아들은 사회극 놀이 내에서의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앞으로 사회집단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성을 길러가게 된다.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

사회극은 실연자, 디렉터, 관객, 무대에 의해서 구성된다.

1. 실연자

집단원들이 다룰 주제에 나오는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단원들의 역할을 대표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상대인물과 주변인물의 역할을 맡는 보조자아로 나눌 수 있다. 보조자아는 훈련을 받은 전문보조자아들이 그 역할을 맡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관객으로 참여한 집단원들이 역할을 맡는다. 실연자 역할은 자원해서 참여하는 것이 좋다.

2. 디렉터

사회극의 총진행을 맡은 지도자를 말한다. 디렉터에게는 다양한 개인적 자질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심리학, 사회학, 집단지도, 사이코드라마, 연출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덧붙여 인격적인 면을 갈고 닦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극에서 디렉터는 크게 교육자, 연출자, 집단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자로서 집단원들이 현실에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행위갈증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행위갈증을 충분히
참고문헌
· 김경미(1997), 인형극 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 김판희(1995), 유치원에서의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광억(1989),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한국문화인류학 21집, 한국문화인류학회 편
· 박찬옥·정남미(1996), 유아의 사회적 역할놀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 박정은(2003), 사회극놀이를 통해서 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안양숙(1997), 역할놀이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조성희(1999), 교내 특별활동 사회극 프로그램과 기대 효과, 한국싸이코드라마 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과는?감정코칭 부모들은 자신과 자녀의 감정을 잘 인식하며, 자녀의 부정적인 감정을 친밀함과 교육의 기회로 삼고,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해주며,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언어적으로 이름붙일 수 있도록 도우며, 아동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행동의 한계를 설정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이끄는 상황을 다루는 전략과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감정코칭의 사회정서적 효과로는, 자녀가 신체적 건강함, 유능한 사회적 기술, 높은 주의집중능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면 창의성을 인지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는 Guilford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설명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보았다. 그는 창의성의 지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창의성의 하위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및 정교성, 재구성 능력, 분석력, 종합력, 통찰력을 제시했다.창의성의 정의를 문제해결력의 관점에서 기술하는 학자들도 있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의 지도(사회 문화적 접근)에 의한 인지발달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더불어 더 다양한 접근방법에 의해 유아의 인지와 마음을 외양만이 아닌 심층까지 이해해 보고자 노력해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유아의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인지의 과정과 우리가 여태까지 수업과 관련해서 접했던 것과 함께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어린이의 사회적 또는 비사회적 환경에 대

  • 보육학개론(기말)
  • 의 개념과 철학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Katz Chard(1989)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 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식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