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광고에서의 성역할][광고][성역할 이미지][성역할 고정관념]성역할의 개념, 성역할 관련 이론, 성역할의 영향 요인 및 광고에서의 성역할 이미지와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과 관련한 광고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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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역할의 개념

Ⅲ. 성역할 관련 이론
1. 사회화이론(의식적)
2. 동일시이론(무의식적 부모행동 모방)
3. 인지발달이론

Ⅳ. 성역할의 영향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문화적 기대
3. 부모의 역할
4. 아버지 역할
5. 형제의 역할
6. 또래 및 교사의 영향
7. TV의 영향

Ⅴ. 광고에서의 성역할 이미지와 고정관념

Ⅵ. 광고에서의 성역할 사례
1. 롯데제과의 <디아뜨>
2. 오리온제과의 <포카칩>
3. 남양유업의 <악마의 유혹-프렌치 카페>
4. CJ 주식회사의 <쁘띠첼>

Ⅶ. 성역할과 관련한 광고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성역할에 대한 묘사는 주로 전통적으로 내려온 남성우월의 성역할 구별을 반영하거나 이를 강화시키는 경향으로 나타나기가 쉽다. 더구나 매스미디어 조직 체계를 고려해 볼 때 매스미디어 조직은 주로 남성들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기 때문에 여성문제에 대한 충분한 각성이 없이는 여성문제의 해결을 위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기대하기란 요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우리 사회가 처한 여성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는 매스미디어 스스로가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에 앞서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매스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여성문제해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사회의 매스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에 의한 여성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묘사들과 여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태도들을 개선시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점은 매스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여성자신들이 매스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한다. 즉 매스미디어를 접촉하는데 있어서 그 내용을 무분별하게 또는 무의식적으로 수용해서는 안된다. 항상적극적인 자세에서 매스미디어의 내용을 선별, 비판하여 받아들이거나 그를 이용하려는 인식이 요청된다고 본다.

Ⅱ. 성역할의 개념
성역할(sex role)이란 성별에 따라 문화권 내에서 인정되고 기대되는 행동양식, 태도, 성격특성을 포함하는 일체의 행동기준을 말한다. 즉 개개인이 속하고 있는 사회문화가 남성, 여성에게 기대하는 행동기준을 말하는 것으로서 성역할은 각 문화마다 다르고 한 문화권내에서도 시대에 따라 변화된다고 볼 수 있다(장재정, 1978). 한 개인이 그가 속해있는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라 하며, 이 성역할 사회화과정을 통해 남성성 또는 여성성이 발달된다. 즉 한 어린이가 신체적으로 남자 또는 여자라는 것을 분별하는 순간부터 그 문화권에서 자신의 성에 적합한 규정된 가치관을 습득해 가는 성전형화(sex-typing)과정이 시작되는데,
참고문헌
1. 김영희(1990), 성역할 정체감과 학습된 무기력, 정민사
2. 김원홍(1999), 오늘의 여성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3. 김정자(1985), 국민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 한국 여성 개발원
4. 여성한국사회연구소(1995), 여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5. 안병철(1994), 현대사회와 성 역할-성 역할 구분 및 성 평등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6. 정진경(1989), 성역할 연구의 양성적 시각, 한국여성학 3, 한국여성학회
7. 홍영애(1983), 성역할 개념 형성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동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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