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고용관리와 경제 활성화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근 경제동향을 보면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경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지적하면 ① 투자환경의 위축 ② 자금 조달의 어려움 ③ 생산성의 저하 ④ 시장개척의 어려움 ⑤ 소비자의 구매력 저하 등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에 따른 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① 투자환경의 활성화 ② 중소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의 확대 ③ 합리적인 채용과 적정 배치,, 교육, 훈련, 상담 기능 등을 통한 생산성의 제고 ④ 기술개발 및 노사관계의 안전화 ⑤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광고, 소비자의 신뢰구축을 통한 구매력 제고 등이다.
Ⅰ. 합리적인 채용과 적성에 따른 배치
인사관리의 업무는 종업원을 선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인사선발은 인사관리의 업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사선발이란 수많은 지원자들 가운데 채용가치가 있는 사람을 선정하는 절차로 선발결정은 전형적으로 일정한 직무에 개개인을 할당하고 훈련을 시킬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이다. 선발담당자는 개인과 기업 양측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힘써야 하며, 관리는 이미 고용된 사람들이 그들 자신과 도구와 기법을 보다 잘 이용해야만 한다. 인사선발의 업무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요건을 갖춘 적절한 수의 노동력을 적절한 시기에 조달하는 일이다.
1. 인사선발의 방법
1) 면접
면접자는 채용을 필요로 하는 특정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대면의 기회를 갖는다. 이 과정에서 면접자는 지원자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 되고, 지원자들도 조직체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입수할 수가 있다.
(1) 선발면접의 형식 : 면접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즉 ① 관련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② 수집된 자료를 평가하고 지원자에 대한 선발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2) 통해서 심리학자들은 많은 요인들이 면접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① 정보의 부적-정적인 특성 ② 정보의 시간적 위치 ③ 면접자 고정 관념 ④ 대비의 효과 ⑤ 성의 유사성
2) 심리검사
(1) 검사의 유형
① 속도검사와 능력검사 ② 개별검사와 집단검사 ③ 지필검사와 실기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내용][신경영전략 문제점][신경영전략 내실화 과제]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신경영전략의 전개, 신경영전략의 내용, 신경영전략의 문제점, 향후 신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분석
- 향토기업과 지역사회복지
- 현대그룹의 태동, 현대그룹의 성장과정, 현대그룹의 조직문화, 현대그룹의 현황, 현대그룹의 경제사회적 기여, 현대그룹의 21세기 경영전략 분석
- [중소기업 지원][중소기업][기업][신용보증지원]중소기업 신용보증지원, 중소기업 판로확보지원, 중소기업 창업지원, 중소기업 입지지원, 중소기업 회생지원, 중소기업 기술지원, 중소기업 발굴지원 분석
- 소득보장정책 가운데 한국 사회보험의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