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산업]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중요성, 소프트웨어산업의 SWOT분석과 국내외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 소프트웨어산업의 문제점 및 소프트웨어산업의 추진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중요성
1. 소프트웨어산업은 대표적인 지식산업
2. 소프트웨어산업은 고도성장 산업
3. 소프트웨어산업은 디지털 경제 시대의 기간산업

Ⅲ. 소프트웨어산업의 SWOT분석
1. 기회
2. 위협
3. 강점
4. 약점

Ⅳ. 국내외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
1. 세계 소프트웨어산업현황
2. 국내 소프트웨어산업현황

Ⅴ. 소프트웨어산업의 문제점
1. 소프트웨어 문화의 미성숙
1) 높은 불법 복제율
2) 아웃소싱 문화의 부재
2. 미흡한 해외 시장 진출
1) 취약한 국제 경쟁력
2)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3) 국내 소프트웨어업체의 낮은 국제적 브랜드 인지도
3. 창업 기업들에 대한 생산자 서비스 미흡
4. 기술 기반의 취약성
1) 기반 기술의 취약
2) 고부가가치 영역의 기술력 미흡
5. 전문 인력 부족
1) 소프트웨어 기술 인력의 공급 부족
2) 국제적 감각을 갖춘 경영 인력의 부족
3) 산업 및 프로세스 전문가의 부족
4) 장·단기적 소프트웨어 인력양성을 위한 현황조사와 예측기관의 부재

Ⅵ. 소프트웨어산업의 추진 과제
1. 인력 양성
2. 기술 개발
3. 창업 지원 및 산업 환경 조성
4. 내수 시장 활성화
5. 해외 시장 개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프트웨어 산업은 제조업 등 전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크고 고 부가 가치 산업으로 산업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의 산업 경쟁력 약화로 국가 경제가 어려운 현실을 볼 때 소프트웨어 산업은 국가 경쟁력을 회복하는 원동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산업은 자원 절약형, 무공해 산업일 뿐만 아니라 지식 집약 산업으로서 우수한 인적 자원이 풍부한 우리 현실에 적합한 산업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 자체의 잠재 요인에 비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은 외형적 성장에 비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에 비해 개발 기술이 취약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패키지 소프트웨어 보다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치중, 전문 인력 부족, 불법 복제·덤핑 등의 유통 체제 취약, 전적으로 내수 시장에 의존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을 극복하고 국가의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 된다.

Ⅱ.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중요성
소프트웨어산업은 대표적 지식산업이자 지식정보사회의 기간산업이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통해 특정산업의 발전만이 아니라 경제·사회적 정보혁명에 뒤쳐지지 않는 21세기 지식정보강국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1. 소프트웨어산업은 대표적인 지식산업
지적 노동의 투입이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인 산업이다. 소프트웨어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는 전체 산업 평균의 4배이다.

2. 소프트웨어산업은 고도성장 산업
소프트웨어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평균 13%이상의 성장을 해왔고 향후에도 그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의 경우 향후 5년간 연평균 31%의 성장할 전망이다.
3. 소프트웨어산업은 디지털 경제 시대의 기간산업
소프트웨어산업 그 자체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HW에 체화되어 HW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주된 원천이다. 산업 활동의 전반적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디지털 경제시대의 기간산업이다.
참고문헌
1. 박창성(2004), IT839, 정보통신부 뉴스
2. 정보통신부 보산(2000), 정보보호전문인력양성계획 수립 및 시행
3. 정보통신정책연구원(1998), 산업연관 분석을 이용한 정보통신산업의 국민경제적 기여도 분석, http://www.kisdi.re.kr
4. 정충식(2003), 멀티미디어 시대의 행정, 나남출판
5. 한종하 외(1993), 교육용 소프트웨어 심의 기준 해설서,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별책 부록, 한국교육개발원
6. 한국교육개발원(1991), 교육용 소프트웨어 심의기준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7.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2000), 전국 소프트웨어 산업기반통계조사 최종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