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X파일, 엑스파일]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의 개념,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 사건과 언론,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 사건에 대해 생각할 점,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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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의 개념

Ⅱ.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 사건과 언론
1. 황색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
2. 사건의 확대 재생산
3. 인터넷 포털 사이트 - 영향력 확대는 Yes, 책임은 No
4. 언론 윤리의 제고와 제도적 보완

Ⅲ.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 사건에 대해 생각할 점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예인 X파일(엑스파일)의 개념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은 동서리서치에 과학적 광고모델 전략 수립, 모델정보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모델 이미지 조사를 위해 일반 소비자 1,000여명을 상대로 광고모델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그리고 별도로 광고모델을 자주 접하는 방송사 리포터와 스포츠지 연예기자 10명의 자문을 받아 연예인에 대한 개별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광고모델 DB 구축을 위한 사외전문가 Depth Interview 결과 보고서>가 만들어 진 것이다. 밝혀진 바에 따르면, 동서리서치는 보고서를 제작하기 위해 실시한 사외 전문가 인터뷰에서 방송사 리포터 2명과 스포츠신문·통신사 기자 8명 등 모두 10명이 참여했고 이들은 인터뷰 사례로 10만원권 백화점 상품권 2장씩을 받았다고 한다(KINDS 검색결과 요약). 이 보고서는 인터뷰한 기자들의 이름과 소속, 인터뷰 실시 일자까지 상세하게 기재돼 있었다. 보고서는 조사된 연예인들을 분류하여 현재 위치, 비전, 매력·재능, 자기관리 등 항목별로 평가를 위한 별점으로 구분했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별도로 자세히 기술했다.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마지막의 소문 항목이었는데 이는 술자리에서 오갔거나 스포츠지의 익명 보도에서나 접하던 자극적인 스캔들이 요약 정리되어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내용은 그 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수준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 보고서가 어떻게 외부로 유출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제일기획의 해명 자료를 보면, 내부 담당자의 관리 부주의로 일어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세부적으로 전문가 심층 인터뷰 조사가 이뤄졌고, 인터뷰 결과가 제일기획에 전달됐다. 그러나 제일기획은 루머성 내용이 많아 자료를 받자마자 문제부분의 삭제 및 수정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보다 큰 문제는 내부 자료였던 보고서가 관리 부주의로 인해 인터넷에 공개되게 되었다는 점에서 시작된다. 일부 P2P(peer to peer)를 중심으로 은밀히 유통된다는 정보가 나돌면서, 인터넷 매체에서 연예인 X파일 관련 첫 보도가 나왔다. 이후 이 파일은 광범위하게 유통되었고 경로는 인터넷 홈페이지, 이메일, 메신저, P2P 프로그램 등이 이용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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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뉴엘 카스텔 저, 김묵한·박행웅·오은주 역,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 한울아카데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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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근, 언론분석 : 황색 저널리즘의 회귀, 저널리즘비평, 25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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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영·김병철, 인터넷신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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