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기사] 뉴스기사의 선전성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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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기사의 선전성 분석 연구 에 관하여 일목용연하게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4분의 팀원분들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보고서인만큼 유익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조사 목적
2) 선정주의의 정의

2. 본론
1) 이슈화된 포털사이트 기사의 선정성 문제
2) 제목 달기와 선정주의, 그리고 사례
3) 선정성 기사에 대한 누리꾼의 반응
4) 누리꾼에게 미치는 영향
5) 포털 사이트의 기사 제공 유형
6) 기사가 선정적으로 제공되었을 때, 기사 유형별 책 임감의 범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조사의 목적
언론사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상업주의와 선정주의의 폐단이 적지 않다. 이러한 신문의 선정성으로 소비자는 과장기사, 허위기사를 제공받게 된다. 이러한 폐단은 온라인 저널에서도 볼 수 있는 문제다. 특히 각종 포털 사이트의 등장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메인화면에서부터 ‘자극적 제목달기’와 같은 방식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데 매체의 특성상 그 선정성의 강도가 인쇄매체를 앞서는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온라인 저널 중에서도 인터넷 포털 사이트 기사의 선정성을 중심으로 그 사례와 누리꾼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문제를 제기한 뒤 포털 사이트의 올바른 기사 제공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온라인 저널리즘은 공공저널리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포털이 미디어 영역으로 진출하면서 생겨난 ‘포털 저널리즘’ 역시 미디어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공공저널리즘의 형식과 내용, 그 책임을 담보해야만 한다.
그런데 포털 편집자(editor) 들에게는 ‘페이지뷰’
와 ‘방문자수’ 라는 명제가 놓여있다. 컴퓨터가 뉴스를 편집하는 구글(www.google.co.kr)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포털 뉴스 편집자들은 뉴스가 갖는 정치사회적 의미는 배제한다. 이 같은 이유는 포털 편집자 대부분이 사회과학 전공 등의 인문학 분야 출신이기 보다 전산 및 컴퓨터공학 등의 공과대 출신으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털 뉴스 편집이 어떤 확고한 원칙과 절차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포털 편집 관계자가 “편집 기준이 있다면 네티즌들이 많이 보는 기사, 선호하는 기사 중심으로 편집할 수밖에 없다”고 한 고백은 그래서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그러니까 페이지뷰는 보이지 않는 편집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며, TV시청률 경쟁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결국 그날 기사의 클릭 수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상업적이고 선정적인 뉴스 서비스의 강화는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의 속성상 불가피하다는 현실론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2) 선정주의란?
일반적으로 선정주의는 범죄, 폭력, 재앙, 기문과 관련된 기사에 인간의 감성적 혹은 원초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기사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는 것을 말한다. 동시에 특정 의미를 강조하여 기사를 흥미 본위로 작성하거나 표피적인 보도로 사건을 윤색, 혹은 왜곡시키는 것을 지칭하기도 한다.
자세히 들어가면 이 용어를 사용하는 언론학 학자들마다 그 개념이 각기 다르나 일반적인 신문기사, 신문기사 중에서도 포털사이트 기사에 나타나는 선정성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경향을 보인다.
첫째, 사건의 중요도와 걸맞지 않게 ‘진하게’ 표시되어 있다. 둘째, 제목에 사용되는 어휘가 감각적인 느낌의 형용사와 부사로 가득 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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