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유럽의 무선인터넷 사례를 통해 본 무선인터넷의 정의, 특성과 멀티미디어 메세징서비스(MMS), 무선인터넷의 이용 현황 및 무선인터넷의 발전 방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무선인터넷의 정의

Ⅲ. 무선인터넷의 주요 특성

Ⅳ. 멀티미디어 메세징서비스(MMS :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1. 개요
2. 서비스 구성도
3. 사업자별 MMS 운영현황
4. 향후 전망

Ⅴ. 무선인터넷의 이용 현황

Ⅵ. 유럽의 무선인터넷 사례
1. 'Wireless Europe'의 현주소
2. 유럽 무선인터넷 시장의 구조

Ⅶ. 무선인터넷의 발전 방향
1.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방향
2.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방향
1) 무선 인터넷 사이트 개발 기술
2) 무선 인터넷 단말기의 변화
3)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의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선 인터넷과 유선 인터넷은 전화선 또는 케이블과 같이 고정된 선을 사용하는지 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공중망을 사용하는지의 차이점 외에는 앞서 설명한 인터넷의 개념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간단히 말해서 유선 전화망을 사용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선 인터넷은 무선 이동통신망을 이용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무선 인터넷을 개발하고 사용하려는 노력은 'Anytime, Anywhere'. 즉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 서비스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현재의 음성 위주 시스템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방식으로 전환하여 이동통신 사업자의 무선 자원 이용이 효율을 높이려는데 그 취지가 있다. 이는 인터넷 검색과 같은 일반적인 인터넷의 사용뿐만 아니라 은행 업무, 주식 거래 및 바로 답장을 해주어야 하는 업무 이메일 서비스 등을 유선 상에 연결되어 있는 PC를 사용할 수 있는 사무실에서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노력에서 탄생하였다. 무선 인터넷의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휴대폰 또는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와 같이 사용자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핸드헬드 디바이스(HandHeld Device: 일반적으로 단말기라 부른다)가 있어야 하며, 무선 인터넷 망을 구성하기 위하여 무선망(Wireless Network)을 제공하는 이동 통신망 사업자의 무선망 그리고 이들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 컨텐츠(Contents)가 있어야 한다.

Ⅱ. 무선인터넷의 정의

무선 인터넷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인터넷의 사전적인 의미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을 살펴보겠다. 인터넷은 상호 동질이거나 상호 이질적인 컴퓨터망 즉, 상호 다른 하드웨어 구성을 가지고 있는 다른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망들을 공통의 통신 규약을 사용하여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연동해 놓은 컴퓨터의 망 또는 망의 집합
참고문헌
· 김시윤, 정책변화와 신제도주의 : 통신산업정책의 사례, 한국정치학회보, 1998
· 무선산업연구팀(ETRI),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조사분석, 2001
· 무선인터넷 산업현황 및 발전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0
· 무선인터넷백서편찬위원회, 무선인터넷백서 2001, 소프트뱅크미디어, 2000
· 여재현,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및 전망, ETRI 무선산업연구팀, 2003
· 정인호, 유무선 통합시대의 바람직한 정책방안, KT경영연구소, 2001
· 한경 PCLINE, 휴대용기기 등에 업고 무선 데이터 통신 바람, PCLine,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론] 와이브로 Wibro(Mobile Wimax) 산업에 대한 이해 및 향후 과제 연구
  • 본론(1) 와이브로의 개념정의와이브로의 등장 배경 및 현황와이브로란 Wireless(무선)와 Broadband(광대 역 통신)을 합친 말로 Wireless Broadband 즉 무선 광대 역 통신이라는 의미다. 브로드밴드란 ADSL이나 케이블 모뎀 같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지칭한다. 다시 말해 와이브로는 이런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수준의 속도와 범용 성을 지닌 통신 서비스를 무선으로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기존의 네스팟 등에 사용되는 무선랜(Wi-Fi) 기술은 하나의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글로벌경영전략] IBM 마케팅전략
  • 본질은 고객이체제로 신속히 전환함으로써 혁신을 추구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오늘의 급변하는 환경에서 고객은 혁신을 위한 방향설정, 사례연구, 변화모델 및 프로세스 구축 등을 위한 전문 파트너가 필요하다. 세계적인 기술 네트워크, 산업통찰력, 경험, 노하우 등을 갖춘 전문 집단으로 고객에게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3)인류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IBM이 전세계 연구소 및 기술

  • [학사]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한계
  • 서비스를 첨가하고 쌍방향성을 살리려는 시도가 인터넷으로 묶여진 ‘융합’의 시대 필요하다.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개념이 온라인 미디어이다. 온라인 미디어는 온라인상에서 디지털 정보의 접속과 검색, 배포가 가능하도록 PC통신이나 인터넷 등과 같은 온라인 수단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온라인상에서의 자유로운 정보 제공과 이용, 즉 온라인상에서의 상호연결성 혹은 상호작용성이라는 특성과 이에 기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