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각장애아의 학업성취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아의 학업성취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언어와 인지의 관계
Piaget 인지발달 이론

Piaget 인지발달 이론 비판

신 Piaget학파의 주장

대상영속성에 대한 Piaget와 신Piaget학파의 차이

신Piaget학파의 특정인지와 특정언어발달의 관계

Vygotsky 이론

Vygotsky 선천적 기능

Vygotsky 언어의 종류

Vygotsky 이론을 근거한 접摹?

근접발달영역(ZPD) 이론

ZPD 응용 부분

ZPD 시사점

비계 설정(Scafolding)

Vygotsky의 강조점

Chomsky

Whorf

Piaget 인지발달 단계

지능에 대한 관점

청각장애 지능관점의 변화

농아동의 지능이 낮게 나오는 원인

농아동의 단기기억과 읽기수준

장기기억과 처리방법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언어와 인지의 관계
1. Piaget – 인지결정론
2. Vygotsky 1) 인지가 언어보다 먼저 발달, 나중에는 언어가 사고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된다. 2) 언어가 사회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사용되다가 점차 사고를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3. Chomsky 1) 초기에 언어와 인지는 별개로 발달(발달의 기원이 다름) 2세 이후에는 언어가 인지에 영향을 줌 2) 인지와 언어는 별개로 서로 적은 영향을 미친다. (3세 아동은 복잡한 언어사용 그러나 인지능력은 단순함)
4. Whorf : 언어결정론(예, 에스키모인의 눈에 대한 용어)
*청각장애아의 학업성취에
1. 적응 – 동화, 조절 동화 :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가져옴 조절 : 자기의 Schema를 새로운 정보를 통해 수정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의 문제와 대안
  • 장애아동의 경우, 비장애아동과 놀이를 할 기회가 적고 자발적인 놀이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서 부모들은 비장애자녀에게 다른 아동과 놀이시 장애아동과 함께 놀거나 장애아동을 돌봐주기를 바란다. 3. 장애아동 및 장애인 복지대책의 기본구조 1) 예방대책: 장애인 복지 대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장애의 발생예방과 조기발견을 통해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는 대책을 말하는데 이는 범사회적으로 추진

  • [사회복지] 청각장애아의 교육
  • 학업성취1) 지적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음에도 그들의 학업성취는 지체되어 나타난다.2) 읽기 능력은 4~5학년 수준, 산수도 5학년 수준을 넘기가 어렵다.3) 학업성취가 지체되는 원인(1) 말을 가르치는데 보다 많은 비중을 둔다.(2) 구화교육위주로 교수하기 때문에 청각장애아동들은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입수하지 못한다.(3) 교사가 수화에 익숙하지 못하여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다.(4) 구어와 수화체계의 이분법적인 접근 때문이다.4. 사회 정서적

  • [장애인, 청각장애인]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
  • 사회적 경험박탈 등에 의하여 발생된다. 또한 실어증은 언어를 획득한 후에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언어능력이 상실된 경우를 말한다. 원인은 대뇌에 손상을 일으키는 대뇌 혈관 사고, 뇌일혈, 뇌종양, 외상성 상해 및 뇌염 등이다. 언어장애아의 발달특성으로는 의사소통을 원활히 수행할 수 없어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 발달에 다소 지체를 보이고, 특히 청각 등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보다 발달이 지체되며 학업성취도

  • [특수교육학과] 청각장애의 진단과 교육
  • 청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음성언어에 의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그들은 지적인 능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언어의 문제로 인하여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이 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하기에 어렵게 만들며, 고등학교까지 12년을 교육받았다고 보아도 학업 성취 수준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학교의 수준을 넘기 힘들다고 한다. 이와 같은 청각장애 아동의 문제를

  • [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Ⅰ. 서론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Ⅲ. 청각장애아동의 특성1. 언어발달2. 지적 능력3. 학업성취4. 사회적 적응Ⅳ.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